인사동 문화지구 재도약의 시작 '2021 인사동 엔틱 & 아트페어(IAAF)'

입력 2021-11-09 11:18   수정 2021-11-09 11:20


(사)인사전통문화보존회는 인사동 문화지구 내에 위치한 문화복합몰인 안녕인사동 B1 전시공간에서 ‘2021 인사동 엔틱 & 아트페어[IAAF]’를 오는 11월 10일(수)~14일(일)까지 5일간 개최한다.

종로구에서 주최하고 (사)인사전통문화보존회에서 주관하며 서울특별시 후원으로 열리는 ‘인사전통문화축제’는 올해로 34회째를 맞이하며 대한민국 전통문화를 상징하는 인사동 문화지구의 대표적인 문화행사로, 올해는 ‘2021 인사동 엔틱 & 아트페어[IAAF]’라는 행사명과 더불어 보다 집중적이고 전문적인 전시방식인 페어로 시민들을 맞이한다.

11월 10일 14시 안녕인사동 센트럴뮤지엄 홀에서 진행하는 개막행사를 시작으로 고미술, 화랑, 공예, 표구, 지필묵, 전통차음식 등 전통문화 전시 프로그램과 ‘민화 특별전’, 그리고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신진 청년작가 초대전’이 5일간 행사장을 찾는 시민들에게 인사동을 새롭게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2021 인사동 엔틱 & 아트페어[IAAF]’는 크게 부스 전시와 특별초대전으로 구성된다.

부스 전시에는 인사동 문화지구 관내에 위치한 11개의 고미술 업체가 참가한다. 인사동 문화지구 내에 위치한 고미술 업체들은 대한민국 전통문화의 발전과 고미술시장 건전성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인사동은 고미술시장의 성장과 함께 발전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시에 참가하는 고미술 업체들은 각자가 보증하고 자랑하는 작품들을 전시한다. 외부의 7개 고미술 업체 또한 이번 부스 전시에 참가하여 수준 높은 소장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부스 전시에는 고미술 외에 화랑, 공예, 표구, 지필묵, 전통차음식 등 전통문화와 현대미술 전시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이와 더불어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서 신진 청년작가들을 위한 전시 '청년작가展'도 진행된다. 특별초대전은 ‘민화전’으로 5일간 행사장을 찾는 시민들에게 인사동을 새롭게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청년작가展'은 미래가 기대되는 유망작가들의 참여로 아트 컬렉팅을 시작하는 초보 컬렉터를 위한 가이드가 되기를 기대하며, 자연을 사랑하고 예술이 가진 치유적인 기능에 주목한 이들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전시에 참여하는 청년작가는 김지선 작가, 나혜원 작가, 유송은 작가, 장두루 작가 등이다.

특별초대전은 시기마다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주제로 매년 다르게 선정될 계획이며 올해에는 최근 들어 국내외로부터 가장 뜨거운 시선을 받고 있는 '한국의 채색화:민화전'(이하 민화전)이 열린다. 민화전에는 조선시대 우리 민중문화에 뿌리내린 독특하고 해학적인 그림은 물론이고 궁중화가가 그린 최고수준의 화조도, 외국의 침략을 물리쳤던 이순신 장군의 역사와 정신이 필요했던 시기에 그려진 거북선 해진도, 역동적인 기운이 그림 밖으로까지 느껴지는 호렵도, 기록화 및 진경산수화, 와유첩의 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는 평양성도와 진주성도, 조선시대 도덕교과서와 같았던 효제충신 문자도, 최고의 부귀를 상징하는 궁모란도, 고사를 그림으로 표현한 고사인물도, 백명의 아이들의 놀이문화가 들어 있는 백동자도, 불교색체가 강한 심우도와 팔신장도 외에 책가도, 화접도, 삼국지도 등 60여 점의 민화 대병풍과 단품 작품들이 전시된다.

이와 더불어 우리 채색화의 전통을 모티브로 삼아 단순히 색칠하는 것을 아득히 뛰어넘어 자신만의 작품세계를 구축한 김연우, 선주진, 손동현, 손유영, 안성민 등과 같은 뛰어난 현대작가들의 작품도 전시된다.

또한 유홍준 前 문화재청장은 인사동의 다양한 매력을 설명하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본 강연은 (사)인사전통문화보존회 유튜브 채널에 동영상으로 업로드 될 예정이다.

인사동 문화지구 내의 각 분야별 전문가 및 장인, 명장 등의 강연도 이번 행사를 빛낼 예정이다. 강연은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사)인사전통문화보존회 유튜브 채널에 동영상으로 업로드 될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