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증시, 지표 호조에 3대 지수 상승…오늘 수능 예비 소집 [모닝브리핑]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1-11-17 06:52   수정 2021-11-17 06:53

美증시, 지표 호조에 3대 지수 상승…오늘 수능 예비 소집 [모닝브리핑]


◆뉴욕증시, 경제지표 호조에 상승

간밤 뉴욕증시가 기업 실적 호조와 10월 소매판매 지표 개선에 상승했습니다. 오늘 새벽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0.15% 상승했습니다. S&P500지수와 나스닥종합지수도 각각 0.39%와 0.76% 올랐습니다. 오늘 현지에서 발표된 10월 소매판매와 산업생산, 수출입물가지수 등 경제지표와 기업실적 호조 등이 상승 요인으로 풀이됩니다. 대형 소매업체인 월마트와 홈디포의 3분기 실적이 호조를 보이면서 주식시장 투자심리가 개선됐습니다. 미 상무부에 따르면 10월 소매판매는 전월보다 1.7% 증가해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 1.5%를 웃돌았습니다. 소매판매 지표는 높은 인플레이션 속에서도 지난달 미국 소비자들이 지출을 늘렸다는 점을 보여줬습니다. 미국 중앙은행은 10월 산업생산이 계절조정 기준 전월보다 1.6%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인 0.8% 증가를 넘어선 것입니다.

◆오늘 신규확진 3000명대 예상

오늘 발표될 신규 확진자수는 3000명대에 육박하거나 웃돌 것으로 전망됩니다. 어제 0시부터 오후 9시까지 부산을 제외한 전국 16개 시도에서 취합한 신규 확진자수는 총 2813명으로 직전일 같은 시간보다 969명 폭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 3000명대가 될 경우 추석연휴 직후였던 지난 9월25일(3270명)에 이어 두 번째로 신규 확진자가 3000명대를 기록하게 됩니다. 정부는 코로나19 상황이 의료 대응 체계에 큰 부담을 줄 정도로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시행을 일시 중단하는 '비상계획'(서킷 브레이커)을 발동할 방침입니다. 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부스터샷) 시기를 연령대에 따라 기본접종 완료 후 6개월에서 4∼5개월로 단축하는 방안도 오늘 발표됩니다.

◆'주가조작 의혹' 권오수 구속

주가조작 혐의를 받는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이 어젯밤 구속됐습니다. 이세창 서울중앙지법 영장 전담 부장판사는 어제 권 회장을 소환해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 뒤 "증거를 인멸할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검찰에 따르면 권 회장은 2009∼2012년 도이치모터스 최대 주주이자 대표이사로 근무하며 회사 내부 정보를 유출하고 외부 세력을 '선수'로 동원하는 등 방식으로 주식 1599만여주(636억원 상당)를 불법 매수해 주가를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이 권 회장의 신병을 확보함에 따라 주가조작 과정에서 이른바 '전주'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거론됩니다. 김건희 씨의 돈을 받아 주식 관리를 해 준 인물로 알려진 이모씨는 잠적 한 달여 만인 지난 12일 검찰에 붙잡혀 현재 구속된 상태입니다.

◆벤투호, 이라크 3-0 완파

대한민국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이라크를 완파하고 10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에 한발짝 더 다가섰습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17일 새벽 카타르 도하의 타니 빈 자심 스타디움에서 열린 이라크와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조별리그 A조 6차전에서 전반전 이재성(마인츠), 후반전 손흥민(토트넘)·정우영(프라이부르크)의 연속골로 3-0으로 이겼습니다. 이로써 한국은 시리아를 역시 3-0으로 누른 이란에 이어 조 2위를 유지했습니다. 한국은 레바논을 꺾고 3위로 올라선 UAE에 승점 8점이 앞섰습니다.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에서 A·B조 1, 2위는 본선에 직행합니다. 벤투호는 내년 1월 말 다시 소집돼 최종예선 7, 8차전 원정 2연전을 소화합니다.

◆오늘 수능 예비 소집

내일 2022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앞두고 오늘 예비소집이 진행됩니다. 수험생들은 오늘 수험표를 교부받고 수능에 대한 각종 안내 사항을 최종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코로나19 관련 자가격리 또는 확진 수험생은 가족 또는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친인척, 담임교사 등이 수험표를 대리 수령할 수 있습니다. 수능은 내일 오전 8시40분부터 오후 5시45분(일반 수험생 기준)까지 시행됩니다. 수험생들은 오전 6시30분부터 시험장에 들어갈 수 있으며 오전 8시10분까지 입실을 마쳐야 하는데, 체온 측정과 증상 확인이 입실 전 이뤄지므로 여유 있게 시험장에 도착해야 합니다. 수험생 중 확진자와 자가격리자는 별도로 마련된 시험장에서 시험을 보며, 당일 유증상자도 일반 수험생과 다른 시험실에서 응시합니다. 올해 수능 지원자는 50만9821명으로 지난해보다 1만6387명 늘었습니다.

◆오늘 날씨 낮 최고 12∼17도 포근

수요일인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차차 구름이 많아지겠습니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12∼17도로 예보됐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다만 충북·대구는 오전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해안과 경북 북동 산지를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해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바다의 물결은 전 해상 앞바다에서 0.5∼1.0m로 일겠습니다.

지금까지 한경닷컴 노정동 기자였습니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