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통위, 기준금리 인상 '유력'…제로금리 시대 저문다

입력 2021-11-24 11:23   수정 2021-11-24 11:24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11월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3월부터 시작된 제로금리 시대가 1년 8개월 만에 막을 내릴 전망이다. 가계부채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데다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를 기록하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고 있어서다.

24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채권전문가 100명 중 90명이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했다. 금리 인상을 전망한 응답 비율은 지난 9월 조사 때보다 13% 높아졌다. 반면 금리 동결을 예상한 응답 비율은 10%로 이전 조사 때의 87%와 비교해 낮아졌다.

물가 상승세와 가계부채 증가에 따른 금융 불균형을 위해 기준금리를 올릴 것이라는 관측이 확대된 것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10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3.2% 상승했다. 이는 2012년 1월 이후 9년 9개월 만에 최고치다.

3분기 기준 가계부채는 1844조9000억원으로 사상 최대 수준이다. 전분기 대비 증가 폭은 36조7000억원으로 2분기(43조5000억원)보다 축소됐다. 전년 대비 증가율은 9.7%로 2019년 4분기 이후 계속 상승해온 후 7분기 만에 낮아졌다. 하지만 이는 신용대출 축소에 따른 것으로 주택담보대출 증가 폭은 20조8000억원으로 2분기(17조3000억원)보다 확대됐다.

이번 금리 인상 결정에는 소수의견이 나올 것으로 점쳐진다. 지난 10월 금통위 의사록에서 주상영 위원으로 추정되는 위원이 금리인상을 반대하는 동시에 동결을 주장했기 때문이다.

해당 위원은 "긴축 전환(금리인상)을 서두르면 경제회복의 탄력을 둔화시킬 것"이라며 "본격적 긴축전환으로의 전환은 조만간 실시될 미 중앙은행(Fed)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 정책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한 후에 해도 늦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 주택가격의 안정을 위해서는 장기적 안목에서 부동산정책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부채의 안정은 금융 건전성 정책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허정인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동결 소수의견이 1~2인 출회할 것으로 판단한다"며 "10월 의사록에서 두 명의 금통위원이 기준금리 동결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하면서 내수회복 여부 등에 대해 시간을 갖고 신중히 평가해야 된다고 한 점 등을 봤을 때 11월 회의에서도 동결을 주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내년 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 시사…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상향 조정될 듯
이주열 한은 총재는 기자간담회에서 추가 인상 가능성을 시사할 전망이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은 "지난 금통위 통방문에서 통화정책 완화정도를 '적절히' 조정해 나가겠다고 하며 '점진적으로'라는 문구를 수정 교체했다"며 "이 총재가 점진적이라는 문구가 한 회의를 건너 뛰어 조정한다는 시장의 인식에 수정했다고 언급한 만큼, 금리 인상 속도가 가팔라질 수 있음을 사전 예고했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허정인 연구원도 "물가여건을 고려한 실질 기준금리가 마이너스 수준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한은은 현재 기준금리가 중립수준 대비 완화적이라고 평가할 것"이라며 "동시에 기준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통화량 증가속도가 유지되고 있는 점, 주택가격 상승 속도가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는 점 등 금융불균형 완화에 초점을 맞춰 추가 인상 가능성을 언급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9월 시중 통화량은 17조4000억원 증가한 3512조1000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석달 연속 전월 대비 증가 규모가 커졌다가 9월 들어 흐름이 둔화됐지만, 여전히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주택 가격도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11월 3주(15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은 0.20% 상승했다. 지난 9월 0.3% 상승한 후 상승 폭은 둔화됐지만 여전히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간담회에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글로벌 공급망 병목 현상도 주요 화두로 등장할 전망이다. 지난 24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4116명으로, 처음 4000명대를 돌파했다. 정부가 제시한 위중증 환자도 586명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정부가 방역조치를 다시 강화한다면 소비 위축 요인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최근 글로벌 공급망 병목 현상으로 원자재와 유가 가격이 오르면서 소비자물가 상승 압력이 확대되고 있다.

수정경제전망에선 올해 성장률은 4.0%로 유지되겠지만,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와 내년 전망치가 상향 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상훈 KB증권 연구원은 "올해 성장률은 경제활동 재개로 내수가 개선되는 가운데 재정여력이 4% 성장을 뒷받침할 전망"이라며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은 올해 2.1%를 2.3%로, 내년도 1.5%는 2.0%에 근접한 수준으로 상향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년 연속 한은 목표 2%에 부합하는 물가로 금리 인상의 근거가 될 것"이라고 짚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