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윤석열 '대일관' 비교…"역사 문제 단호" vs "미래지향 해야"

입력 2021-11-27 06:17  


일본 주요 언론들이 대선 후보 지지율 1, 2위를 다투고 있는 이재명·윤석열 후보의 일본 관련 발언을 대서특필하면서 두 후보의 '대일 외교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두 후보 모두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강조했지만, 과거사 문제와 양국의 안보 협력 관계 형성에서는 상반된 태도를 보였다.
이재명, '과거사 문제' 엄격…"日, 제국주의 침탈 모호한 태도"

일본 주요 언론들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25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혹독한 발언을 했다"라고 일제히 보도했다.

일본 최대 일간지 요미우리신문을 비롯한 일본 언론들은 이 후보가 "(일본은) 과거 대륙 진출의 욕망이 엿보인다. 최근 수출 규제를 통해 경제 공격을 시도했다"라고 말한 것을 두고 "적성국가 일본에 경계심을 표했다"라고 전했다.

그동안 이 후보는 과거사 문제에 있어 특히 엄격한 태도를 내비쳐왔다.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사이트에 다케시마라는 명칭이 들어간 일본 지도가 실린 것을 문제시했다. 민주당의 대선 후보로 선출된 뒤 감사연설에서는 "일본을 추월하고, 선진국을 따라잡고, 마침내 세계를 선도하는 나라, 그런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한·미·일 3각 군사동맹에 대해서도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그는 지난 10일 관훈 토론회에서 "독도는 역사적으로 한국 영토임이 분명한데 끊임없이 일본이 계속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언젠가는 인계철선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의구심이 든다"며 "제국주의 침탈 문제에 대해 모호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한·미·일 군사동맹은 위험하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 후보는 김대중 전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 당시 일본 총리가 1997년 발표한 '21세기의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대일 외교의 모델로 제시하며 실용성을 강조하는 모습도 보였다.

그는 외신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한일관계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 실용 접근을 통해서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구축하겠다"며 "한일관계 발전의 길은 김대중·오부치 선언이 천명한 '과거를 즉시하고 상호 이해와 신뢰에 기초한 관계를 발전시켜나가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부치 총리가 밝힌 식민지배 반성과 사죄 기조를 지키면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만들 수 있다"며 "강경한 대일 발언을 하거나 입장을 보인다는 것은 한 측면만 본 오해"라고 설명했다.
윤석열, 한일 관계 회복 필요성 강조…"실용적으로 협력해야"

일본 언론은 이 후보와 다르게 윤 후보에 대해서는 우호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NHK는 윤 후보가 지난 25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1 코라시아포럼에서 "(한일 양국은) 마음을 열고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며 "신뢰감을 쌓으면 과거 문제도 극복할 수 있다"라고 말한 사실을 보도했다.

일본 언론의 보도처럼 윤 후보는 꾸준히 한일 관계 회복의 필요성을 역설해왔다. 그는 지난 6월 대선 출마를 선언하면서 "한일관계는 과거사는 과거사대로 하고 미래세대를 위해서는 실용적으로 협력해야 하는 관계"라며 "외교는 실용주의, 실사구시, 현실주의에 입각해야 하는데 이념 편향적으로 죽창가를 부르다가 여기까지 왔다"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코라시아포럼에서도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언급하며 미래지향적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현 정부 들어 한일 관계가 국교 정상화 이후 최악으로 치달았다"며 "일본의 진심 어린 사과와 반성 위에 양국이 새로운 협력 관계를 만들어가자는 '김대중·오부치 선언 2.0시대'를 열기 위해 꽉 막힌 한일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풀겠다"라고 말했다.

과거사 문제 해결을 통해 한·미·일 3각 공조를 강화하겠다는 태도도 나타냈다. 그는 "아무리 어려운 현안도 접점을 찾아 풀어간다는 신뢰가 형성된다면 과거사 문제도 분명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나아가 한·미·일 3국의 안보가 긴밀하게 이뤄질 때 동북아와 한반도 평화도 한층 촉진된다"라고 설명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두 후보의 대일 외교관에서 가장 큰 차이점은 '필요의 초점을 어디에 두느냐'로 볼 수 있다"면서 "이 후보는 과거사 문제 해결에 초점을, 윤 후보는 당장 한일 관계가 너무 경색됐으니 이 부분을 해소해 서로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받는 것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본 언론 보도의 경우 한국 대선에 영향을 미칠 일도 없고, 미쳐서도 안 되는 것"이라며 "다만 두 후보 사이의 대일 외교 노선의 차이점이 국민으로 하여금 두 후보의 외교 노선을 어떤 식으로 평가할지 결정할 척도로 작용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