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도 안돼 '몸값' 35배 뛴 플라네타리움

입력 2021-11-28 18:07   수정 2021-11-29 02:51

국내 블록체인 게임 기업 플라네타리움이 500억원 투자를 유치한다. NFT(대체불가능토큰) 바람을 타고 1년도 안 돼 기업가치가 수직 상승했다.

벤처캐피털(VC)업계에 따르면 플라네타리움은 3500억원의 가치를 인정받고 400억~500억원 수준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할 계획이다. 기업 실사를 마쳤고 투자 협상은 마무리 단계다. 이르면 다음달 계약이 완료될 예정이다. 이번 투자를 이끈 리드 투자자는 메타버스 플랫폼 ‘더 샌드박스’를 자회사로 두고 있는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 애니모카브랜즈다. 삼성전자의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털(CVC)인 삼성넥스트도 참여를 검토하며 막바지 협상 중이다.

플라네타리움이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한 올 1월 인정받은 기업가치는 100억원이었다. 몸값이 1년도 안 돼 35배가 넘었다. 네이버, 위벤처스 등이 시리즈A에서 투자했다. VC 관계자는 “이렇게 단기간 기업가치가 급등한 사례는 국내 VC업계에선 찾아볼 수 없다”며 “NFT 스타트업에 쏠린 관심의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보여주는 사례”라고 말했다.

플라네타리움은 2018년 설립된 블록체인 게임 개발 엔진 ‘립플래닛’을 개발한 기업이다. 일반 블록체인 게임사가 특정 서버를 중심으로 게임을 유통하는 것과 다르게 립플래닛을 통해 개발한 게임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해 탈중앙화 시스템으로 운영될 수 있다. 립플래닛 기반 게임은 NFT 생태계에 편입된다. 이용자가 게임 내 골드를 채굴하고 이를 모아 NFT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플라네타리움은 립플래닛을 통해 시범적으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나인크로니클’이란 게임을 출시하기도 했다. NFT 생태계가 적용됐고, 현재 이용자 수 2000여 명을 확보했다. 초대장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게임 방식이라 대기자가 8만여 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투자를 진행한 파트너들과의 시너지도 기대된다. 리드 투자자로 나선 애니모카브랜즈는 지난 9월 컴투스로부터 투자 유치를 완료해 플라네타리움-애니모카브랜즈-컴투스 간 협력도 기대할 수 있다. 삼성넥스트의 투자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넥스트는 삼성전자와 향후 협업할 수 있는 기업을 선별해 투자하고 있는 투자전문회사다.

정보기술(IT)업계 관계자는 “플라네타리움은 이 기업들과 NFT 생태계를 조성하거나 블록체인 게임 사업을 확장하는 등 다양한 사업 내용을 구상할 수 있게 됐다”며 “NFT는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하는 생태계가 핵심인 만큼 이번 투자는 플라네타리움에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민기/김주완 기자 koo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