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라이브커머스 ‘그립컴퍼니’ 1800억원에 인수

입력 2021-12-02 12:00   수정 2021-12-02 12:01

[한경잡앤조이=강홍민 기자] 카카오가 라이브커머스 기업 '그립컴퍼니'를 인수하면서 커머스 사업을 확대한다.

카카오가 라이브커머스 기업 '그립컴퍼니'에 1800억원을 투자해 약 50% 지분을 확보했다고 2일 발표했다. 이번 투자를 통해 커머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오프라인 사업자 및 소상공인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T)을 도울 방침이다.

그립컴퍼니가 운영하는 '그립'은 2019년 2월 출시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이다. 이용자와 판매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제품을 사고 팔 수 있다. 현재 1만7000여명의 판매자들이 입점했고, 출시 2년 10개월 만에 누적 거래액 1000억원을 달성했다. 또한 그립컴퍼니는 B2B 라이브 커머스 솔루션 '그립클라우드'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최근 일본 전자상거래 플랫폼 '큐텐재팬'에 그립클라우드 솔루션을 공급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 미국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카카오는 자사의 확장성 및 기술력을 그립의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는 데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소상공인 사업자와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누구나 판매자와 구매자가 되는 플랫폼 △판매자의 인플루언서화를 통한 팬덤 형성 △판매조아 구매자 간 쌍방향 실시간 소통 지원 △신기술 결합을 통한 사용자 경험(UX) 혁신 △관심도 기반 이용자 간 소셜 네트워크 연결 등을 목표로 한다. 소상공인의 DT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누구나 쉽게 라이브커머스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중소사업자들의 국내외 판로를 지원하기 위해서다.

배지현 카카오 CIO(최고투자책임자)는 "그립은 '발견-관계 형성-즐거움 추구-구매'로 이어지는 SNS의 성격을 가진 라이브커머스로 MZ세대에 크게 어필하고 있고, 코로나19 상황에서 손님이 끊긴 오프라인 상점들의 새로운 판로 확대에 크게 기여했다는 점이 카카오가 추구하는 '기술을 통한 상생'이라는 측면에 부합했다"며 "이번 투자를 통해 그립과 카카오가 함께 상생을 확대하고, 글로벌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다"고 했다.

김한나 그립컴퍼니 대표는 "세상이 좋아지고, 세상에 없었던, 사람들이 열광하는 글로벌 1등 서비스를 빨리 만들고 싶어서 카카오와 함께 하기로 결정했다"며 "카카오와 함께라면 그립이 꿈꾸는 '에브리원 캔 셀(누구나 팔 수 있는)' 세상을 더 빨리 만들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kh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