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 "내년 2월부터 백신 접종 의무화"

입력 2021-12-03 17:17   수정 2021-12-04 00:17

“코로나19 백신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한 록다운(봉쇄)이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2일(현지시간) 새 방역조치를 이렇게 설명했다. 코로나19에 대한 면역이 없는 사람은 식당 영화관 등의 입장을 금지하는 대책을 발표하면서다. 오는 8일 메르켈 후임으로 취임하는 올라프 숄츠 부총리는 내년 2월부터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겠다고 밝혔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코로나19 백신을 맞지 않았거나 감염 이력이 없는 사람은 식당과 술집 영화관 등의 입장이 금지된다”고 설명했다. 숄츠 부총리가 참석한 16개 주 대표 회담을 마친 뒤 메르켈 총리는 “의료시스템 과부하를 낮추기 위해 국가적 연대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독일에서 백신을 맞지 않으면 약국 등 필수시설에만 제한적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된다. 백신 미접종자나 면역이 없는 사람이 크리스마스 마켓에 입장하는 것도 금지된다. 인구 10만 명당 코로나19 확진자가 350명을 넘는 지역에선 나이트클럽 등 유흥시설이 문을 닫는다. 사람이 모이는 행사 인원도 실내 50명, 실외 200명으로 제한된다. 참석자는 모두 백신을 맞거나 6개월 안에 코로나19에서 회복돼 면역력이 있다는 증명서를 보여줘야 한다.

가정에서도 외부 손님을 2명까지만 초대할 수 있다. 모든 학교에선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다. 연말 불꽃놀이도 금지된다. 메르켈 총리는 새 방역지침이 수일 내 국회에서 승인을 받아 시행될 것으로 내다봤다.

숄츠 부총리는 취임 후 코로나19 백신 의무 접종을 담은 새 지침을 발표할 계획이다. 올해 안에 국회를 통과해 내년 2월 시행하는 게 목표다. 앞서 오스트리아도 내년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만 60세 이상 장년층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을 의무 적용한 그리스는 미접종자에게 벌금을 부과한다.

독일 정부가 고강도 조치를 내놓은 것은 코로나19 중환자가 급격히 늘고 있어서다. 이날 하루 동안 신규 환자는 7만3209명, 사망자는 388명에 이른다. 독일 의료계에선 성탄절 연휴 중환자 수가 6000명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메르켈 총리는 이번 조치로 백신 접종률이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독일 백신 접종률은 68.7%다. 프랑스 영국 스페인 등 인근 유럽 국가보다 낮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