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카 본색…현대차서 티빙 드라마 본다

입력 2021-12-07 17:09   수정 2021-12-08 02:38


현대자동차그룹이 문화콘텐츠 기업 CJ ENM·티빙과 손잡고 차량용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개발에 나선다. 앞으로 현대차·기아 차량에서 티빙의 ‘환승연애’, ‘술꾼도시여자들’ 같은 인기 오리지널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 된다. 커넥티드카 분야에서 넷플릭스와 손잡은 테슬라와 경쟁하게 될 전망이다.
차에서 다양한 OTT 콘텐츠 시청
현대차그룹은 CJ ENM, 티빙과 ‘차량용 OTT 콘텐츠 서비스 제휴 상호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CJ ENM은 CJ그룹의 콘텐츠 기업으로, OTT를 제공하는 티빙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영화, 라이브 채널 등 다양한 OTT를 제공해 커넥티드카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3사는 협약에 따라 OTT를 위한 플랫폼 구축, OTT 제공 등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커넥티드카의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에 티빙의 OTT 콘텐츠를 담기 위한 개발에 협력한다. CJ ENM은 OTT 콘텐츠를 제작·공급하고, 티빙은 현대차그룹의 커넥티드카 환경에 맞는 UX(사용자 경험)를 제공한다.

추교웅 현대차그룹 전무는 “커넥티드카가 다양한 OTT 콘텐츠를 제공할 뿐 아니라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인포테인먼트는 물론 다양한 분야에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커넥티드카는 자동차에 통신모듈이 장착돼 차량 내외부, 인프라, 외부 기기 등과 인터넷 액세스 및 데이터 공유가 가능한 차량을 말한다. 현대차는 앞서 커넥티드카 전용 소프트웨어 플랫폼(ccOS)을 개발했다.

국내 커넥티드카 시장은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364만 대 수준이던 국내 커넥티드카는 올해 500만 대를 돌파할 전망이다.
테슬라와 커넥티드카 본격 경쟁
글로벌 시장에서 커넥티드카 분야 선두주자는 테슬라다. 테슬라는 넷플릭스와 협약을 맺고, 2019년부터 자사 전기차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를 통해 차가 정차했을 때 넷플릭스를 시청할 수 있도록 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최근 시작한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도 일찌감치 제공하고 있다. 자율주행 기능인 오토파일럿 업데이트까지 가능한 수준이다.

글로벌 완성차 회사들도 최근 커넥티드카 투자에 적극적이다. 중국 지리차는 차량 스마트화 테크기업 이카스(ECARX)와 협약을 맺고 약 5000만달러를 투자해 커넥티드화를 전면 추진하기로 했다. 일본 도요타는 최근 4년 만에 커넥티드카 통신시스템을 업데이트해 신형 렉서스 NX에 적용했다.

미국 포드는 2023년 출시할 대형 전기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 ‘익스플로러’에 새로운 커넥티드 서비스를 적용할 계획이다. 제너럴모터스(GM)는 커넥티비티 플랫폼 ‘온스타’를 1600만 대 이상 커넥티드카에 제공 중이며, 10년 뒤 약 3000만 대로 늘리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김일규/선한결 기자 black041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