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 '산업의 쌀' 둘러싼 소리없는 전쟁

입력 2021-12-30 18:17   수정 2021-12-31 01:41

반도체는 휴대폰과 자동차, 컴퓨터 등에 반드시 들어가는 ‘산업의 쌀’이다. 한국을 먹여 살리는 가장 중요한 산업이 바로 반도체 제조다. 그런데 우리는 반도체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미국과 중국 등 각국이 반도체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며 치열한 패권 다툼에 나섰다는 뉴스가 쏟아지지만, 이를 이해하는 것조차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반도체 대전 2030》은 반도체 업황과 국내외 관련 정책, 반도체 패권을 둘러싼 국제관계 등 지금의 반도체산업 전반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핵심 정보를 망라한 책이다. 한국경제신문에서 삼성전자를 비롯한 경제·산업 분야를 취재하다가 미국 실리콘밸리 특파원으로 근무 중인 황정수 기자가 썼다.

내용은 기업과 그 배후에 있는 국가 간 펼쳐지는 반도체 패권 전쟁의 전황(戰況)을 구석구석 보여주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반도체산업을 풀어서 설명하는 건 결코 만만치 않은 일이다. 최첨단 기술의 요체인 데다 중요도 때문에 거의 전 분야와 관련돼 있어 각국의 관련 정책만 설명하더라도 책 몇 권이 모자랄 정도다. 하지만 저자는 일본 반도체가 몰락한 이유,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의 미래, 중국 굴기를 향한 미국의 규제 공세 등 방대한 내용을 종횡으로 엮어 나간다.

중간중간 수록된 2019년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 규제에 대한 평가, 미국 실리콘밸리 반도체 기업들의 분위기 등 현장에서 직접 취재한 내용이 이해를 돕는다. 황철성 서울대 석좌교수와 안기현 한국반도체협회 전무 등 전문가들을 인터뷰해 대만의 반도체산업이 강한 이유를 정리한 대목도 흥미롭다.

최대한 쉽게 풀어 썼지만 주제가 워낙 어려워 책장이 술술 넘어가지는 않는다. 하지만 한 권으로 반도체산업의 현재를 이해하고 싶다면 이만한 책이 없다. 후세에 교훈을 남기는 일종의 백서이자 역사서로도 가치가 있다. 전략물자를 놓고 국가 간 분쟁이나 위기가 발생했을 때 초동 대처부터 한 달 뒤, 1년 뒤, 10년 뒤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지침서가 되기에 충분하다는 얘기다. 이광형 KAIST 총장은 추천사를 통해 “미래의 전략물자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반드시 필요한 책”이라고 평가했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