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다음' 개편하자마자 오류…기존 서비스로 되돌아가

입력 2022-01-13 13:07   수정 2022-01-13 13:08


카카오가 13일 오전 2시께 '모바일 다음'을 통해 기사 배열 등 서비스를 개편하려다가 오류가 발생했다.

카카오는 모바일 다음을 이날 오전 5시까지 개편 상태로 서비스했으나 오류가 계속됨에 따라 오전 6시부터 기존 서비스로 되돌렸다. 이 과정에서 개편된 배치와 개편 전 배치가 번갈아 가며 표시되는 등 한동안 서비스가 불안정했다.

카카오가 이날 진행하려다 실패한 모바일 다음의 주요 개편 예정 사항은 ▲언론사가 직접 기사를 편집하고 발행하는 등 새로운 뉴스 서비스 ▲사용자가 콘텐츠를 선택하고 발행하는 '카카오뷰' 서비스 도입 등이다.

특히 기존 뉴스 섹션에서 제공하던 기사 추천 배열, 랭킹 뉴스 서비스, 뉴스 위젯 기능, 언론사 선택 기능 등은 이번 개편부터 없어질 예정이었다.

카카오는 그동안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뉴스 배열 서비스를 제공해왔지만 이용자 선택권 강화를 위해 직접 포털뉴스를 추천해오던 방식을 종료하고 구독 서비스 모델에 초점을 두기로 했다. 다음 포털 첫 화면에 제공되던 뉴스 서비스는 사실상 사라지는 셈이다.

카카오는 기존 뉴스가 제공되던 탭에 '발견' 탭을 운영한다. 또 이용자가 직접 구독한 채널의 보드만 모아 볼 수 있는 '마이(My)뷰' 탭이 신설되며, 이용자가 뉴스를 모아볼 수 있는 '뉴스' 탭도 마련된다.

카카오는 모바일 다음에 관련 공지를 올렸으나 개편 서비스 재개 일정은 알리지 않았다. 카카오는 "13일 새벽 개편 과정에서 점검이 필요한 사항을 발견해 기존 서비스로 되돌리는 작업이 진행됐다"며 "안정적으로 서비스 배포를 진행하지 못한 점 양해 말씀 드리며, 곧 새롭게 바뀐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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