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경제채널 최초 UHD 시스템…AR·VR로 '디지털 퍼스트'

입력 2022-03-01 17:23   수정 2022-03-02 01:20


한국경제TV 직원들은 이번 사옥 이전을 ‘제2 개국’이라 부른다. 방송국을 새로 만드는 것처럼 모든 걸 바꾸겠다는 뜻이다. 변화의 중심은 방송 시스템이다. 스튜디오를 늘리고, 방송 기자재를 확보하는 건 기본. 디지털 전환이라는 큰 흐름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설비도 두루 갖췄다. 시청자에게 최상의 콘텐츠를 제공하겠다는 궁극의 목표에 한 발짝 더 다가서기 위한 노력이다.
네 배 더 선명해진 화질
UHD(Ultra High Definition)는 ‘고해상도’라는 말로 통용된다. 기존 HD급 화질보다 네 배 더 선명하다. 한국경제TV는 이번에 구축한 방송설비 전반에 UHD 시스템을 적용했다. 국내 경제 채널 중에서는 처음이다. 여타 채널에 비해 훨씬 또렷한 화면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셈이다. 11층 스튜디오는 크게 두 개 공간으로 구분했다. 메인 스튜디오는 약 330㎡(100평) 규모로 총 3개의 세트로 운영한다. 다양한 기법의 촬영이 가능한 세컨드 스튜디오도 마련했다. 231㎡(70평) 규모의 공간에서 경주마 쓰리고 등 한경TV의 대표 프로그램이 제작된다. 메인 스튜디오에는 가로 10m, 세로 2m의 대형 스크린(미디어 월)도 설치했다.

보도본부가 꾸려진 12층에는 오는 4월 오픈 스튜디오가 별도로 마련된다. 긴급히 전해야 할 속보가 터졌을 때 ‘야전 사령부’ 역할을 하게 된다. 신문과 방송의 모든 기자가 신속하게 투입돼 현장감 있는 뉴스를 전할 계획이다. ‘신방 융합’이라는 미지의 고지를 점령하기 위한 전초기지다. 사옥 꼭대기에는 파노라마 카메라를 고정 설치했다. 뉴스 등 각종 프로그램에 여러 각도의 시원한 전경 화면을 곁들이는 양념 역할을 하게 된다. 모든 스튜디오의 조명은 LED로 교체했다. 피사체를 더욱 선명하게 비춰주고, 전기 소비량이 적어 친환경적인 설비다.
디지털 최적화 시스템
새로 구축된 방송 시스템의 또 다른 큰 축은 디지털이다. 대형 스튜디오와 다양한 무대 장치만으로는 시청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선두주자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메인 스튜디오와 세컨드 스튜디오에서 모두 사용한다. VR은 출연자가 서 있는 배경을 가상의 3차원(3D) 영상으로 채운다. 이론적으로 무한의 공간 연출이 가능하다. 그리스 시위 상황을 전하는 뉴스를 파르테논 신전 안에서 해설하는 시대가 성큼 다가온 것이다.

AR은 각종 데이터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역할을 맡는다. 매출 그래프가 바닥에서부터 올라오거나, 왼쪽에서 날아온 주가 그래프가 오른쪽 아래로 스르륵 가라앉는 식이다. 실시간 데이터를 방송 화면에 구현하는 최첨단 소프트웨어도 장착했다. 차가운 숫자에 온기를 더하는 시각화 프로그램이다. 본격적인 인포그래픽 시대를 여는 셈이다.

온라인 대응 전선도 탄탄하게 구축했다. 방송보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에 더 익숙한 젊은 시청자를 사로잡기 위해서다. 스튜디오는 3개를 꾸렸다. 각각의 스튜디오에는 △채플린 △루카스 △히치콕이라는 거장의 이름을 붙였다. 미디어의 미래를 끌고 갈 스타가 이 공간에서 탄생하길 기대한다는 뜻을 담았다.

조현석 한경TV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