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IIHS, A필러가 시야 방해
SUV, 픽업, 미니밴 등 상대적으로 덩치가 큰 차일수록 회전할 때 보행자와 충돌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고속도로보험협회(IIHS)가 지난 17일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대형차일수록 안전을 위해 보강된 두꺼운 A필러가 회전할 때 보행자 인식을 방해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IIHS 제시카 치히노 책임 연구원은 "덩치가 큰 차일수록 보행자를 충격하면 무게 때문에 상해율이 높아진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차의 형태와 일반적인 보행자 충돌 간의 연관성은 전혀 다른 개념"이라며 "이는 도로에서 SUV 증가가 충돌 위험을 바꿀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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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연구는 미국의 보행자 충돌 사고가 감소하지 않고 오히려 증가했다는 점에서 시작됐다. 미국에서 보행자 충돌 사망사고는 지난 2009년 최저점을 기록한 이후 매년 증가하는 중이며 2020년에는 전년 대비 59% 증가해 6,500명이 사망했고 5만4,700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를 두고 IIHS는 같은 기간 대형 SUV의 증가를 주목한 것. IIHS는 보행자 충돌 사고가 좌우로 회전할 때 많이 발생한다는 점을 파악한 후 이를 사고 유형별로 조사한 결과 차의 형태에 따라 사고율이 달라진다는 점을 주목했다.
연구원들은 교차로 및 기타 위치에서 보행자 충돌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을 파악한 뒤 자동차의 형태를 분류했다. 그 결과 교차로에서 보행자를 사망에 이르게 한 충돌 사고는 직진보다 좌우로 회전하는 경우가 더 많았고 이때 사고를 낸 차의 형태를 파악한 결과 SUV, 밴, 미니밴, 픽업 순으로 조사됐다고 발표했다. 더욱이 우회전할 때 보행자 사망 가능성은 승용보다 픽업이 89%, SUV는 63% 높게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IIHS를 이를 두고 "앞유리 양쪽의 지붕을 지지하는 A필러의 크기, 모양 또는 위치에 따라 운전자가 방향을 전환할 때 횡단보도를 보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한 교차로에서 좌회전할 때 보행자를 다치게 할 가능성은 승용차보다 픽업이 42% 높았고 SUV는 23% 더 위험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한편, IIHS는 이번 조사 결과를 두고 향후 대형차의 시야 확보를 위한 자동차회사의 디자인 등이 개선될 필요성이 높다며 능동적 안전장치 등의 적극 확대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구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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