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 아파트 55억원 신고가…압·여·목·성 토지거래 1년 연장 [식후땡 부동산]

입력 2022-04-21 13:00   수정 2022-04-21 13:12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압구정동 아파트가 또다시 신고가를 기록했습니다. 수십억원짜리 아파트지만 1년 만에 4억원이 뛰었습니다. 새 정부의 재건축 규제 완화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압구정과 여의도, 목동, 성수 등이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1년 더 묶였습니다. 지정 지역은 이전과 같지만, 토지 면적 기준은 강화됐습니다. 더 작은 면적대도 허가받고 매수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오늘도 부동산 관련 뉴스 전해드립니다.

◆‘압구정현대’ 59억원 신고가

첫 번째 뉴스입니다. 토지거래허가구역인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에 있는 ‘신현대12차’ 전용 155㎡가 지난 15일 59억원에 손바뀜했습니다. 지난해 4월 55억원에 거래된 이후 1년 만에 4억원이 오른 수준입니다. 압구정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곳으로 이 구역 내 아파트는 실거주 목적을 가진 수요자만이 구청장의 허가를 받아 거래할 수 있습니다.

거래하기 까다로운 조건에도 신고가가 나온 것은 새 정부가 내놓을 재건축 규제 완화 기대감 때문이라는 설명입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30년 이상 공동주택 정밀안전진단 면제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대폭 완화 △과도한 기부채납 방지 등의 공약을 내놨습니다. 이후 강남권을 중심으로 신고가 행진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들썩이는 집값, 압구정·여의도·목동·성수 토지거래허가구역 1년 연장

서울시가 오는 26일 만료되는 압구정·여의도·목동·성수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1년 연장을 결정했습니다. 대상 구역은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14개 단지, 성동구 성수동 전략정비구역, 강남구 압구정동 아파트 24개 단지와 영등포구 여의도 아파트 16개 단지 등 재건축 아파트가 밀집한 곳입니다.

지정 지역은 종전과 동일하지만, 허가받아야 하는 토지 면적 기준은 강화됐습니다. 토지거래허가구역 내 허가 대상을 살펴보면 주거지역은 대지면적 '6㎡ 초과'로, 상업지역은 '15㎡ 초과'다. 허가제 사각지대로 놓였던 도심 소형 연립·빌라·다세대·구분상가 등 투자 수요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건설 자재비 폭등…분양 가뭄 심화하나

건설 자재 가격이 폭등하면서 공사가 멈춘 현장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호남·제주 철근·콘크리트연합회는 전날부터 공사 현장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호남·제주 연합회 소속 업체는 51개로 약 80곳의 현장에서 공사를 하고 있다. 서울·경기·인천 철콘연합회 등 타지역도 무기한 파업에 돌입하기로 했지만, 당초 계획했던 셧다운은 일단 취소한 상황입니다. 이들이 집단 파업까지 계획했던 이유는 건설 자재 가격이 폭등해서입니다. 기존 하도급 단가로는 이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게 이들의 주장입니다.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서울 등 인기 지역 분양 일정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단 전망도 나옵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과 공사비 증가는 결국 분양가 상승, 분양성 악화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올해 1분기 전국 아파트 분양 물량 늘었다

올해 1분기 전국 아파트 분양 물량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작년 1분기에는 5만845가구가 분양됐으나 올해 1분기엔 8만2283가구가 공급돼 61.8% 증가했습니다. 분양 물량은 늘었지만, 청약자는 줄었습니다. 지난해 1분기에는 일반분양 청약자가 55만8572명이었지만 올해 1분기에는 41만1223명에 그쳤습니다. 해당 기간 26.4% 줄어든 것입니다.

작년 말 예정됐던 물량이 올해로 미뤄지고 공공과 민간분양 사전청약이 맞물리면서 물량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반면 올해 들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인 DSR 규제가 적용되고 금리가 인상되면서 이자 부담이 커지자 청약에 나서는 수요자가 줄었다는 게 전문가의 설명입니다.

식후땡 부동산은 한국경제신문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오디오'로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