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이 나만의 볼펜으로 미래를 써 내려갔다…'국민 볼펜' 모나미153

입력 2022-05-05 15:57   수정 2022-05-13 18:45


볼펜은 1960년대 초까지 귀했다. 볼펜 하나 만드는 데 고도의 기술이 요구됐다. 이전까지 연필과 만년필로만 글씨를 써야 했던 한국에서 누구도 선뜻 볼펜 개발에 나서려는 회사가 없었다. 만년필이 주류였던 1963년, 심 끝에 금속 구를 단 국산 볼펜이 등장했다. ‘모나미153’이다. 잉크가 필요 없는 볼펜의 등장은 ‘필기구 혁명’이었다. 누구나 볼펜 한 자루를 들고 다니며 마음껏 쓰고, 마음껏 그릴 수 있는 세상. 이 세상을 연 건 ‘쓰는 것의 혁명’을 가져온 문구기업 모나미의 창업주 고(故) 송삼석 명예회장이다. 1962년 열린 국제 산업박람회에서 일본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볼펜의 편리함에 반한 그는 이렇게 말했다.

“무(無)에서 有(유)를 창조하는 도전정신으로 세상에 없는 제품을 개발하자.”
쓸 것의 혁명 가져온 ‘모나미’
모나미가 세상에 나오는 데는 꼬박 1년의 시간이 걸렸다. ‘모나미’는 프랑스어로 ‘내 친구(mon ami)’라는 뜻. 모나미153이란 이름은 사내 공모로 정해졌다. 당시 회사에 학교에서 프랑스어를 배운 직원들이 많아 모나미란 말이 친숙했다. 모나미153 한 자루의 출시 당시 가격이 15원이었던 점과 물감, 파스에 이어 이 회사의 세 번째 상품이라는 뜻을 담아 ‘153’을 뒤에 붙였다.

제품을 개발하는 데 볼펜 팁(볼펜 앞쪽의 뾰족한 부분)과 금속 구를 정밀 가공하고 잉크의 점도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등 예상보다 훨씬 높은 기술력과 노하우가 요구됐다. 송 명예회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연구개발에 몰두하며 장애물을 하나씩 뛰어넘었다.

검은색과 흰색이 조합된 육각 형태의 간결한 디자인이 특징인 모나미153은 회사의 상징이자 사무용품의 대명사가 됐다. 모나미의 전신인 광신화학공업은 모나미153의 성공에 힘입어 1974년 증권거래소에 상장, 사명을 아예 모나미로 바꿨다. 1978년 모나미153의 한 해 판매량은 12억 자루에 이를 만큼 전성기를 달렸다. 지금까지 ‘국민 볼펜’ 자리를 지키며 최근 누적 판매량 44억 개에 육박하는 스테디셀러로 등극했다.
로마 바티칸에도 모나미 볼펜이
모나미는 반세기 넘는 긴 역사를 품고 많은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볼펜을 넘어 예술적 감각을 적용한 명품 필기구로 진화 중이다. 2014년 한국을 찾은 프란치스코 교황에겐 ‘153 피셔맨’ 볼펜을 선물한 일도 있다. 153 피셔맨은 물고기를 잡는 어부의 모습을 스테인드글라스 방식의 세라믹 공정으로 새겨 넣은 최고급 볼펜이다. 이 제품은 바티칸 박물관, 천주교 서울대교구, 경기 용인 모나미 본사에 한 자루씩 전시돼 있다. 전 세계 세 자루밖에 없는 볼펜이 화제를 모으며 그해 말 모나미는 153 피셔맨을 모티브로 제작한 고급 볼펜 ‘153 리스펙트’ 한정판을 출시하기도 했다.

153 피셔맨은 약 100일에 걸친 수작업 공정을 통해 완성됐다. 주재료는 순은을 사용하고 백금 도금으로 표면을 마감했다. 40년 경력의 금속공예 전문가인 손광수 명장이 제작을 주도했다. 모나미는 당시 교황 방한 일정에 맞춰 기획부터 제작까지 총괄하는 전담팀을 구성하기도 했다.
블랙&화이트 모나미는 잊어라
모나미의 혁신 DNA는 현재진행형이다. 모나미153 디자인을 모티브로 디자인과 성능을 업그레이드한 제품을 개발 중이다. 8년 전 니켈과 크롬을 입힌 메탈 보디를 적용한 ‘153 리미티드’를 시작으로 모나미153의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고급 볼펜 ‘153 아이디’(2014년), 다양한 색상으로 개성을 강조한 ‘153 네오’(2015년) ‘153 네온’(2020년), 3·1절을 기념해 출시한 ‘153 ID 안중근’ ‘153 ID 이육사’(2021년) 등 프리미엄 모나미 볼펜만 20여 종에 달한다.

엄마 아빠의 필기구였던 모나미는 요즘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더 열광한다. 1963년 서울 성수동 공장에서 탄생한 모나미의 역사를 담아 지난 2월 성수동에 ‘모나미 팩토리’를 주제로 모나미스토어를 공개하기도 했다. 공장 콘셉트를 살려 브릭, 우드, 메탈 소재를 사용했다. 이곳에선 잉크 랩을 통해 다양한 색상의 잉크를 조합, 나만의 만년필 잉크 DIY 체험을 해볼 수 있다. 완성된 잉크 레시피는 나만의 이름을 붙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해두고 그 컬러를 언제든 추가로 살 수 있다.

모나미는 다른 분야와 협업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글로벌 하이패션 브랜드 아더에러와 협업한 ‘블루 펜’ 프리미엄 에디션은 무광 메탈 소재의 모나미153에 아더에러의 시그니처 색상인 제트블루를 적용했다. 정보기술(IT) 액세서리 전문기업 엘라고와 협업한 ‘모나미×엘라고 애플펜슬2 케이스’는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조화를 추구한 사례로 평가받는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