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은 지방권력도 '교체' 택했다…與 10곳서 우세

입력 2022-06-01 20:15   수정 2022-06-02 01:40


1일 치러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압승한 것으로 예측됐다. 윤석열 대통령의 임기 초반 국정 운영에 더욱 힘이 실릴 전망이다.

이날 투표 마감 뒤 발표된 KEP(KBS MBC SBS) 공동 출구(예측)조사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광역단체장 17곳 중 10곳에서 오차범위 밖, 3곳에선 오차범위 내에서 앞섰다. 같은 날 치러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인천 계양을)와 안철수 국민의힘 후보(경기 성남갑)가 오차범위 밖에서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 승부처인 경기에선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가 49.4%를 득표해 김동연 민주당 후보(48.8%)를 오차범위 내에서 앞선 것으로 예측됐다. 인천에서도 유정복 국민의힘 후보가 51.2%의 예상 득표율로 현 시장인 박기춘 민주당 후보(45.7%)를 앞질렀다.

격전지로 꼽힌 충청권에서도 국민의힘이 4개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모두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에선 김영환 국민의힘 후보가 56.5% 득표율로 노영민 민주당 후보(43.5%)를 따돌린 것으로 예측됐다. 경합 지역인 대전에서는 이장우 국민의힘 후보가 50.4%로 예상 득표율 1위를 기록했다. 충남에서도 김태흠 국민의힘 후보가 54.1%의 예상 득표율로 43.5%의 양승조 민주당 후보를 앞섰다.

국민의힘은 서울과 영남권 5개 광역단체장(부산 대구 울산 경북 경남) 등을 가져와 광역단체장 2곳 확보에 그쳤던 4년 전 패배를 설욕했다.


7개 지역에서 치러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는 인천 계양을에 출마한 이재명 민주당 후보가 54.1%의 예상 득표율로 윤형선 국민의힘 후보(45.9%)를 앞섰다. 경기 성남갑에서는 안철수 국민의힘 후보가 64.0%를 득표해 36.0%의 김병관 민주당 후보를 크게 따돌린 것으로 예측됐다.

교육감 선거는 방송 출구조사 결과 17개 지역 중 9곳에서 진보성향 교육감이 1위로 예측됐다. 서울교육감 선거에선 3선에 도전한 조희연 후보가 38.6% 득표율로 조전혁 후보(26.3%)를 앞섰다. 경기에서는 보수성향 임태희 후보가 54.3%의 예상 득표율로 1위를 기록했다.
與, 대선 결과 뛰어넘은 압승…尹대통령 국정운영 힘 받는다
국민의힘, 광역단체 출구조사 17곳 중 10곳 앞서
방송 3사가 1일 발표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출구(예측)조사 결과는 국민의힘의 압승으로 평가된다. 석 달 전 치러진 대선에서 윤석열 당시 후보가 뒤졌던 지역에서도 여당 후보들이 대부분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석열 대통령의 ‘티켓파워’가 입증되면서 향후 정부의 국정운영에 더욱 힘이 실릴 전망이다. 윤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강조한 연금·노동·교육개혁 등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지 주목된다.


이날 KEP(KBS MBC SBS) 공동 출구조사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17곳 광역자치단체장 선거 중 10곳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오차범위 밖에서 앞섰다. 경합 지역으로 분류되던 경기, 세종, 대전 등 3곳에선 여권 후보들이 오차 범위 내에서 우세했다. 민주당이 우세한 지역은 4곳에 그쳤다. 지난 3월 대선과 비교해도 여권의 상승세가 두드러진다. 대선 당시 윤 대통령은 광역지방자치단체 17곳 중 10곳에서 더 많은 표를 받았다.

전문가들은 새 정부 출범 직후 ‘허니문 효과’가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과거 선거에서도 새 정부 출범 초 치른 총선이나 지방선거에선 대통령에 대한 견제론보다 국정 안정론이 우세했다.

정치권에선 이런 컨벤션 효과를 고려하더라도 “기대 이상의 성과”라는 평가가 많다. 지난달 10일 윤석열 정부 출범 당시만 해도 이런 결과를 예상하기는 쉽지 않았다. 소위 ‘검수완박’ 입법안을 놓고 윤 대통령과 야권이 ‘강 대 강’으로 대치하는 가운데 청와대 이전을 무리하게 강행한다는 부정적인 여론이 높았다.

이런 분위기는 윤 대통령 취임 후 서서히 달라졌다. 우선 국민과 적극적인 소통에 나선 게 긍정적으로 평가받았다는 분석이다. 대통령실로 출근하면서 언론의 즉석 질문에 답변하고, 주변 음식점에 스스럼없이 식사하러 다니는 모습이 가감 없이 보도됐다. 편을 가르기보다 국민을 통합하려 한 노력도 돋보였다는 평가다. 보수 정당에선 처음으로 대통령이 5·18 민주화 행사 참석을 위해 여당 모든 의원과 함께 광주를 찾기도 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이번 선거 결과의 가장 큰 요인은 야당의 잇따른 실책”이라면서도 “윤 대통령이 전임 대통령과 달리 내 편, 네 편 따지지 않고 국민과 소통하려 한 노력이 평가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자신이 잘못 판단한 일에 대해선 과감하게 노선을 바꿨다. 인사 정책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여성들이 고위직에 임명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적 의견에 대해 “정신이 번쩍 들었다”며 “여성에게 과감한 기회를 부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그 이후 당초 인사 기준까지 바꾸면서 여성을 잇따라 중용했다.

민생을 우선시한 것도 표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소상공인 피해 보상금을 대선 공약 취지대로 국회에서 관철시켰고, ‘비즈니스 프렌들리’ 정책을 통해 대기업의 대규모 투자를 이끌어냈다. 김형준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특히 주요 대기업들이 발표한 1000조원 투자와 30만 개 일자리 창출 계획이 일자리에 민감한 2030세대 표심에 영향을 줬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방선거 승리로 당분간 국정운영은 윤 대통령이 주도권을 쥘 전망이다. 정부조직법 개편과 기업 규제 철폐 등 거대 야당의 협조가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 윤 대통령이 더 큰 목소리를 낼 정치적 기반이 조성됐다. 국회 첫 시정연설에서 화두로 꺼낸 연금, 노동, 교육 등 3대 구조개혁 방안도 속도감 있게 추진될 전망이다. 다만 일각에선 “윤 대통령의 의회 경험이 여전히 부족하기 때문에 당정 간 힘겨루기와 밀당이 재연될 수 있다”(이준한 교수)는 관측도 나온다.

여당 내 당권 경쟁도 달아오를 전망이다. 특히 보궐선거 승리가 확실시되는 안철수 전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의 역할에 관심이 쏠린다. 김형준 교수는 “향후 1년간 물가, 부동산, 일자리 등 민생 문제가 가장 중요한 화두가 될 수밖에 없다”며 “이런 문제들에 대해 대통령과 여권이 적절한 해법을 제시할 수 있는지가 정치권의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좌동욱/노경목 기자 leftk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