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강소특구 스타트업 CEO] 시스템반도체 성능 검사용 테스트 핀 제조하는 ‘아썸닉스’

입력 2022-06-28 15:50   수정 2022-06-28 15:51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아썸닉스는 시스템반도체 성능 검사용 테스트 핀(TEST PIN)과 테스트 소켓(TEST SOCKET)을 제조하는 스타트업이다. 정우열 대표(51)가 2020년 4월에 설립했다.

테스트 핀과 테스트 소켓은 시스템반도체의 성능 검사에 사용되는 소모성 부품이다. 두 제품을 사용해 시스템반도체의 양품과 불량품을 구분할 수 있다.



“시스템반도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반도체와 달리 중앙처리장치(CPU)처럼 데이터를 해석·계산·처리하는 비메모리 반도체입니다.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 자동차의 핵심부품으로 사용되며 인공지능 제품과 스마트폰 중앙처리장치(AP) 칩에도 사용됩니다.”

테스트 소켓은 반도체 제조 공정 중 마지막 검사를 위해 사용된다. 반도체가 정상인지 불량품인지 판별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소모성 부품이다. 테스트 소켓은 검사 대상이 메모리 또는 비메모리 반도체인지에 따라서 생산 방식이 달라진다.

“메모리 반도체의 경우 표준이 정해져 소품종 대량 생산이 가능하지만 비메모리 반도체는 각각의 형태가 달라 다품종 소량 생산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썸닉스는 비메모리 반도체의 테스트 핀과 테스트 소켓을 제조합니다.”



정 대표는 창업 전 테스트 핀과 테스트 소켓 제조 기업인 리노공업 책임연구원을 포함해 23년간 동종 업계에서 일해 왔다. 정 대표는 “테스트핀은 공용 사용이 어려워 신규로 개발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업계 경험을 바탕으로 아썸닉스만의 테스트핀 개발에 성공했다. “아썸닉스가 개발한 테스트핀은 두께가 0.2mm입니다. 사람 머리카락 두께가 0.1mm입니다. 그만큼 초정밀 설계 기술이 필요한 제품이죠. 일반적으로 1개의 테스트핀에는 4개 부품이 들어갑니다. 아썸닉스는 이를 개선해 부품 3개로 테스트핀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부품을 단순화해 가격을 낮췄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테스트핀에 열 방출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현재 관련 특허 2건을 출원 중입니다.”



기술력을 인정받은 아썸닉스는 2021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IR경진대회 유니콘 부문 장려상을 받았으며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표창장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무역의 날 특수유공자에 선정됐다. 올해는 중소벤처기업부 BIG3 혁신분야 창업패키지와 인천테크노파크 부스트 스타트업 프로그램에 선정됐다.

아썸닉스는 매출의 90% 이상이 수출을 통해 이뤄진다. 제품은 중국 전자제품 제조기업 화웨이와 글로벌 반도체 회사 엔엑스피(NXP)에 납품 중이다.

정 대표는 “동종 업계에서 오래 일해 해외 반도체 업종에 종사하는 지인들이 많다”며 “그들로부터 소개받아 해외 판로를 개척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해외 기술 미팅 등이 쉽지 않았습니다. 코로나19가 안정되고 있어 해외 출장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판로를 개척해 나갈 예정입니다.”

정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그동안 일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반도체 테스트 시장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다 아썸닉스를 창업하게 됐습니다. 지난해 무역의 날에 특수유공자로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장을 받았습니다. 국내 수출의 한 부분을 차지했다는 점에서 창업을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정 대표는 “5년 내 2000만 달러 수출이 목표”라며 “멋진(awesome) 직원·고객과 함께 멋진 비즈니스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0년 4월
주요사업 : 시스템반도체 성능 검사용 테스트 핀, 테스트 소켓 제조
성과 : 2021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IR경진대회 유니콘부문 장려상 수상, 2021년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표창장 수상, 2021년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장 수상(무역의 날 특수유공자), 2022년 중소벤처기업부 BIG3 혁신분야 창업패키지 선정, 2022년 인천테크노파크 부스트 스타트업 프로그램 선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