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결제 서비스 1위 업체인 네이버파이낸셜이 2025년까지 연간 네이버페이 이용액 100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사진)는 14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미디어데이 행사를 통해 이 같은 경영 목표를 밝혔다.박 대표는 코로나19 엔데믹을 계기로 오프라인 사업 확장에 본격적으로 나서겠다고 했다. 그는 “가맹점 수가 법인 설립 시점 대비 두 배, 월 결제자는 50% 이상 늘었다”며 “아직 온라인 중심인 네이버 내부 결제 비중이 높지만 앞으로는 외부 결제 비중을 키우겠다”고 말했다. 지난달 네이버페이 월 이용액은 처음으로 4조원을 넘어섰다. 그는 또 “사용자의 생활 동선을 고려해 올해 안으로 의료와 문화, 모빌리티 등 생활업종 가맹점을 확보할 것”이라며 “연내 대만 라인페이 연동을 시작으로 ‘팀 네이버’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결제 연동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온라인에 이어 오프라인 중소상공인(SME) 전용 대출상품도 출시한다. 네이버파이낸셜은 2020년 말 내놓은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의 오프라인 버전인 ‘스마트플레이스 사업자 대출’을 이달 선보일 계획이다. 우리은행, 전북은행과 함께 개발한 대안신용평가시스템(ACCS)을 통해 공급하는 개인사업자 전용 대출상품이다. 박 대표는 “2025년까지 네이버파이낸셜의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SME를 10만 명에서 50만 명으로 늘리겠다”고 했다.금융상품 비교 서비스도 이달부터 잇달아 나올 예정이다. 네이버페이 사용자의 보험을 분석하는 보장 분석 서비스를 내놓고 사용자 맞춤형 보험과 보험가입·이용 팁 등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기로 했다. 올해 하반기에는 금융업권 개인사업자 대출을 총망라한 개인사업자 대출 비교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마이데이터 서비스인 ‘내 자산’ 서비스에서 볼 수 있는 자산 종류도 보험과 선불충전금, 통신, 가상자산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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