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발 때문에 재판받은 편의점 알바…점주에 비난 쏟아진 까닭은

입력 2022-06-17 14:44   수정 2022-06-17 14:45




폐기 시간을 착각해 판매 중인 5900원짜리 족발을 먹었다가 재판에 넘겨진 편의점 직원이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네티즌들은 5900원 족발 때문에 정식 재판을 제기한 편의점주에 대해 "야박하다"고 입을 모았다.

지난 16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6단독 강영재 판사는 업무상 횡령 혐의로 기소된 40대 여성 A씨에 대해 지난 13일 무죄를 선고했다.

서울 강남의 한 편의점에서 주말 오후 3시~10시 아르바이트하던 A씨는 2020년 7월 5일 오후 7시 40분쯤 판매 중인 5900원짜리 족발 세트를 고의로 폐기 처리한 뒤 먹은 혐의로 재판까지 하게 됐다.

업계에서 ‘폐기’는 유통기한이 지나 팔지 못하는 도시락, 삼각김밥, 유제품, 냉장식품 등을 뜻한다.

해당 족발 세트의 폐기 시점은 밤 11시 40분인데, 이보다 4시간쯤 빠르게 처리하고 먹었다는 이유로 편의점주가 A씨를 형사 고소했고 이는 재판으로 이어졌다.

사건이 일어난 날은 A씨가 출근한 지 6일째 되는 날이었다. 편의점 점장은 앞서 A씨에게 “판매 가능 시간이 지난 제품은 폐기하거나 먹어도 된다”며 시간대별 폐기 상품을 알려 줬다. 도시락의 폐기 시점은 오후 7시 30분이고 냉장식품은 밤 11시 30분이었다.

그런데 A씨는 밤 11시 30분에 폐기돼야 할 냉장식품인 ‘반반족발세트’를 4시간 전인 저녁 7시40분쯤 꺼내먹었다. 점주 측이 내놓은 CCTV 영상에는 A씨가 ‘반반족발세트’를 저녁 7시40분쯤 계산대로 가져와 폐기 등록을 한 뒤 먹으려고 하는 모습이 담겼다.

이 모습을 보고 편의점주는 A씨가 “업무상 횡령을 했다”며 고소했다. 검찰은 A씨를 약식 기소했고, 법원은 이를 받아들여 지난해 8월 20만원의 벌금형 약식명령을 내렸다. 약식명령은 검사가 공판 대신 서면 심리만으로 벌금이나 과태료를 부과해달라고 청구하면, 법원이 정식 재판 없이 서류를 검토해 형을 내리는 것이다. 그런데 A씨는 약식명령에 불복해 정식재판을 청구했다.

A씨는 재판 과정에서 “족발 세트가 판매 가능 시간이 지난 폐기 대상 제품이라고 생각해 먹은 것”이라며 “횡령한다는 고의는 전혀 없었다”고 주장했다. 족발이 폐기 대상인 도시락으로 착각했다는 것이다. A씨가 폐기 대상인 줄 알고 먹은 ‘반반 족발 세트’는 고기·마늘·쌈장·채소 등이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에 포장돼 있었기 때문.

강 판사는 “꼭 쌀밥이 있어야만 도시락이 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A씨가 ‘반반 족발 세트’의 품목을 도시락으로 생각하고, 폐기 시간대를 저녁 7시 30분으로 봤을 정황이 있다”고 판단했다.

또한 A씨는 5일 동안 근무하던 편의점에서 15만원어치가 넘는 상품을 자기 돈으로 구입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강 판사는 “근무 일수가 5일에 불과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결코 적은 액수가 아니다”라며 “피고인이 5900원짜리 반반족발세트를 정말 먹고 싶었다면 돈을 내고 먹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피고인의 고의를 단정 지을 수 없게 하는 유력한 정황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사건이 알려진 후 여론은 들끓었는데 족발 세트를 폐기 대상으로 생각해 먹은 아르바이트생보다 편의점주를 비판하는 시각이 많았다.

네티즌들은 "실수라면 조심하라고 교육하면 되는데 이런 일로 고소하는 건 야박하다", "분명히 고소 전에 아르바이트생의 해명을 들었을 텐데 싹 무시하고 도둑 취급을 해 버렸던 거. 5일 동안 15만원이나 자기 돈으로 물품을 구입한 아르바이트생이 5900원짜리를 횡령했다는 게 웃기는 일이다. 주인장 진짜 독하다", "나도 직원과 아르바이트생 둔 자영업자인데 저렇게 인정이 없는 점주가 있을까 싶다. 저 정도 금액이면 한번 눈감아주고 다시 교육하고 알려주면 됐을 텐데 무슨 억하심정으로 법정 싸움까지 하게 된 걸까"라고 반응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