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 대신 잦은 소나기…배추값 200% 밀어올렸다

입력 2022-07-29 10:20   수정 2022-07-29 10:28



배추와 무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르고 있다. 폭염과 소나기가 반복되자 노지에서 재배되는 작물들에 병충해가 발생한 탓이다. 추석 대목을 앞두고 사과 가격도 오름세다. 잦은 비로 야외 활동 수요가 소폭 감소하며 상추 시세는 안정권에 들어갔다.
한반도 기후변화, 배추·무 병충해 불러와
29일 팜에어·한경 농산물가격지수(KAPI)를 산출하는 예측시스템 테란에 따르면 전날 국내산 배추 도매가격은 ㎏당 1297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197.1% 폭등했다. 한 달 전보다도 80.1% 오른 가격이다. 2013~2019년의 7월 배추 평균 도매 가격은 kg당 538원이었다.

무는 kg당 780원에 거래되며 한 달 전보다 31.3%, 작년보다 75.9% 상승했다. 파프리카(41.1%), 방울토마토(40.8%), 호박(15.6%)도 지난달 대비 상승세다.

전국적으로 기습적인 소나기가 쏟아지는 등 한반도 기후가 아열대성으로 변하면서 노지 농작물 작황에 영향을 준 결과로 풀이된다. 24일 발표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배추에 석회 결핍(어린잎의 가장자리가 마르거나 배춧속이 물러지는 현상)과 무름병이 발생하면서 7, 8월 배추 출하량은 평년보다 각각 13.5%, 7%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노지 봄 무도 높은 기온 탓에 뿌리가 갈라지거나 무가 쪼개지는 등 생리장해가 발생했다는 설명이다.

A 대형마트 바이어는 “채소의 경우 스콜성 기후와 고온 다습한 환경 속에서는 생육 부진이 심화된다”며 “현재 산지에서 정상품을 찾기도 힘들 정도로 작황이 어려운 상태”라고 전했다.
추석 앞두고 사과 가격 상승
추석을 앞두고 사과 도매가격도 오르고 있다. 사과는 추석이 가까워질수록 가격이 오르는 경향이 있지만 올해는 상승세가 더 가파른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주보다는 가격이 하락했지만 여전히 전년 동월 대비 44.0% 비싼 kg당 2571원에 거래중이다.

평소보다 이른 추석에 명절에 많이 팔리는 홍로사과 상(上)품 출하량이 부족하다는 분석이다. B 대형마트 바이어는 “올해는 추석이 빨라 짧은 생육기간동안 잘 익은 사과를 골라야하는 문제가 있다”며 “농촌 인력난으로 사과 수확 및 선별 작업이 늦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상추는 가격이 빠르게 정상화되고 있다. 상추는 지난주보다 19.8% 떨어진 kg당 5428원에 거래됐다. 7월 초중순에 비교적 선선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상추 작황이 좋았던 반면 잦은 비로 야외활동이 소폭 감소하며 수요가 줄었기 때문이다. “향후 큰 폭우가 오지 않는 이상 상추 상승폭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한편 28일 한경팜에어지수는 전날보다 2.15포인트(1.45%) 하락한 146.39포인트를 기록했다.

한경제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