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곡물 수출 '첫발'…식량 인플레 꺾일까

입력 2022-08-01 17:34   수정 2022-08-31 00:02


고공행진하던 밀 옥수수 등 곡물 가격이 하락하자 글로벌 애그플레이션(농산물 가격 상승)이 완화할 것이란 전망이 고개를 들고 있다. 세계적 곡창지대인 우크라이나가 곡물 수출을 재개한 것도 이런 관측에 힘을 싣는다. 하지만 우크라이나전쟁과 폭염이 변수로 남아 있어 곡물 가격 변동이 한동안 계속될 것이란 신중론도 제기된다.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 재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밀 옥수수 등 원자재 가격 하락으로 식품 가격 상승세가 둔화하고 있다”고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라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기준금리 인상 등 긴축에 나선 각국 중앙은행의 부담이 줄어들 것이란 관측이다.

밀과 옥수수 선물 가격은 최근 하락하는 추세다. 시카고상품거래소(CBOT)에서 거래되는 밀 가격(9월물)은 7월 29일 기준 연고점 대비 38% 가까이 떨어졌다. 지난 3월 초와 5월 중순 부셸(약 27.2㎏)당 12달러를 돌파하기도 했으나 현재는 8달러대로 내려앉았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기 전인 2월 말과 비슷한 수준이다.


옥수수 가격도 하락하고 있다. 9월 인도분 옥수수 가격은 7월 22일 연중 최저치인 부셸(옥수수 거래에서는 약 25.4㎏)당 5.64달러를 찍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빠듯해진 밀과 옥수수 공급이 다른 시장을 통해 보충될 수 있다는 관측이 가격을 끌어내렸다. 지난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세계 밀 수출의 28%, 옥수수 수출의 15%를 차지했다.

우크라이나가 곡물 수출을 재개한 것도 인플레이션 완화에 도움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튀르키예(터키) 국방부는 1일 “옥수수를 실은 화물선 라조니호가 이날 오전 9시15분께 우크라이나 남부 오데사항에서 레바논을 향해 출항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산 곡물이 흑해 항구를 통해 수출된 것은 전쟁 이후 처음이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유엔, 튀르키예는 지난달 22일 흑해 봉쇄를 풀고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
“수요 감소에 따른 조정일 수도”
곡물 가격이 떨어지자 전체 식량 물가도 동반 하락하고 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가 발표한 6월 세계식량가격지수는 전달 대비 2.3% 하락한 154.2로 집계됐다. 사상 최고치인 올 3월(159.7) 이후 3개월 연속 내렸다. JP모간은 글로벌 식품 가격 상승률이 지난 2분기 13%에서 4분기 5.5~6%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식품 가격 하락으로 세계 물가는 1.5%포인트, 신흥국 물가는 2%포인트 내려갈 것이란 관측이다.

곡물 가격이 다시 뛰어오를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스페인 이탈리아 등 일부 유럽 국가와 미국을 덮친 폭염으로 곡물 작황이 나빠진 것도 악재다. 이로 인해 내년 쌀 생산량이 감소해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미 농무부는 경고했다.

미 농무부는 내년 세계 밀과 옥수수 생산량도 각각 1%, 2.6%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우크라이나의 밀 생산량은 41% 감소하고 수출은 반토막 날 것이란 예상이다. 국제식품정책연구소의 롭 보스 연구원은 “단기적인 가격 조정이 있지만 여전히 공급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공급 상황이 개선될 것이란 전망을 내놓기가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곡물 가격 하락이 달러 강세에 따른 착시 현상이라는 분석도 있다. 달러화 가치가 상승해 달러로 표시되는 곡물 가격이 떨어졌다는 얘기다. 보스는 “식량난 완화의 신호라기보다는 강달러와 글로벌 성장률 둔화로 인한 수요 감소 전망이 시장에 반영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허세민 기자 semi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