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무스메' 잘 나가네…분기 최대 영업익 낸 카카오게임즈

입력 2022-08-03 16:09   수정 2022-08-03 16:12


카카오게임즈의 올 2분기 영업이익이 2016년 창립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신작 모바일 게임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우마무스메)’이 흥행 가도를 달리고 기존 성공작 ‘오딘: 발할라 라이징(오딘)’이 매출을 떠받친 결과다.

3일 카카오게임즈는 올 2분기 영업이익이 약 8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00% 뛰었다고 발표했다. 직전 분기와 비하면 93% 올랐다. 매출액은 약 338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62%, 전 분기 대비 27% 올랐다.

당기순이익은 640억여원으로 2021년 2분기 대비 1만6418% 급등했다. 전분기 대비로는 약 126% 증가했다. 작년 말 게임 개발사 라이온하트스튜디오(라이온하트)를 자회사로 편입하면서 연결기준 당기순이익이 크게 늘었다.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한 2578억원으로 나타났다. 인건비가 전년 대비 95.9% 증가했다. 라이온하트 편입, 직원 상여금 추가 지급 등으로 인건비가 늘었다. 마케팅비용은 204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37% 올랐다. 오딘을 대만에 출시하고, 우마무스메를 한국과 일본 등에 새로 내놓으면서 마케팅 비용을 쓸 곳이 늘었다는 설명이다.

영업비용 중 가장 비중이 높은 앱마켓 지급 수수료는 전년대비 58.8%, 전 분기 대비 5.8% 올랐다. 카카오게임즈는 올 2분기에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등에 총 945억원을 수수료로 지급했다.

‘우마무스메’를 비롯한 모바일 게임 매출이 상당폭 늘었다. 전 분기보다는 약 20%, 전년 동기보다는 153% 오른 매출(2131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우마무스메를 지난 6월20일 출시했다. 지난달 25일엔 캐릭터 서포트카드인 ‘키타산 블랙’ 등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를 했다. 조혁민 카카오게임즈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날 컨퍼런스콜을 통해 “키타산 블랙 업데이트 당일 하루만에 150억원 넘는 매출이 발생했고, 트래픽은 30% 늘었다”며 “업데이트 일주일 후에도 예상보다 훨씬 높은 매출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마무스메의 매출 성과는 3분기 실적부터 본격 반영이 될 전망이다. 조 CFO는 “우마무스메는 당초 내부 예상에 비해 훨씬 높은 수준의 매출을 내고 있다”고 수차례 말했다. 이어 “진성 유저가 얼마나 많이 있느냐가 매출 지속성을 결정할 것이므로 관련해 업데이트를 꾸준히 내놓을 것”이라며 “게임을 앞서 출시한 일본에서 반응이 좋았던 캐릭터나 서포트카드가 국내에 출시되면 국내 매출이 더 오를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카카오게임즈의 올 2분기 PC 온라인 게임 매출은 15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줄었다. 조 CFO는 “오딘의 대만 진출과 출시 1주년 서버 이전 준비 등으로 콘텐츠 업데이트가 이전보다 느려지면서 매출이 다소 정체됐다”며 “하반기엔 월간 단위 대규모 업데이트를 이어갈 것”이라고 했다.

올 하반기엔 오딘 콘텐츠 강화에 공을 들인다는 방침이다. 조 CFO는 “3분기엔 신규 캐릭터 성장 시스템, 4분기엔 공성전을 도입한다”며 “길드 던전 시즌2를 통해서 협동 플레이를 활성화하고, 유저들에게 경쟁과 ‘득템’의 재미를 확장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규 캐릭터 ‘실드메이든’도 나올 것”이라며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지표 반등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기타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9%, 전년 동기 대비 319% 증가한 1108억원을 냈다. 역대 최대 실적이다. 기타 매출엔 스크린 골프 사업을 운영하는 카카오VX 등의 매출이 들어간다.

카카오게임즈는 하반기에 일부 게임을 글로벌화하고 신작을 선보인다. 자회사 엑스엘게임즈를 통해서는 MMORPG 신작을 내놓는다. 조 CFO는 “연내 출시가 목표”라며 “실사형 그래픽을 기반으로 한 하드코어 MMORPG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 게임을 통해 다양한 탈 것과 해상전 등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PC용 시즌제 서바이벌 게임인 ‘디스테라’도 출시한다. 대형 MMORPG ‘아레스: 라이브 오브 가디언즈’, 메타보라의 블록체인 게임 ‘버디샷’ 등을 공개한다.

이날 조 CFO는 라이온하트의 IPO 계획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예정대로 빠르게 진행된다면 (IPO를) 연내 할 수 있겠으나 거래소 상장심사, 증권신고서 제출 절차가 있고 투자자들과의 소통 기간도 필요해 일정을 구체적으로 공개하기 어렵다”며 “거래소 등과 충분히 소통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증권신고서 제출 이후 적절한 시점에 라이온하트 신작에 대한 발표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카카오게임즈 주가는 5만7900뭔에 장을 마감했다. 전일대비 13.98% 올랐다. 연초 대비로는 37.74% 낮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