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주년 맞은 카카오뱅크, 고객 2000만명 돌파 코앞

입력 2022-08-08 09:56   수정 2022-08-08 09:57

출범 5주년을 맞은 카카오뱅크가 2000만 고객 돌파를 앞두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달 31일 기준 고객 수가 1938만 명으로 집계됐다고 8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017년 7월27일 출범 당일 24만명의 고객을 확보한 후 2018년 7월(27일 기준) 약 637만명 △2019년 7월 약 1117만 명△2020년 7월 약 1400만명 △2021년 7월 약 1690만 명 등으로 고객 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왔다.

카카오뱅크의 2022년 6월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역대 최다인 1542만명으로 (닐슨미디어 디지털 데이터 기준) 뱅킹앱 1위를 기록하고 있다. 2017년말 380만명, 2018년 530만명에서 큰 폭으로 성장해 2019년 1060만명을 달성한 바 있다.

이같은 성장의 원동력은 고객의 관점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재해석한 상품을 선보였기 때문이다. 카카오뱅크는 △전월세보증금 대출(2018년 1월) △26주적금(2018년 6월) △모임통장(2018년 12월) △제휴사대출추천서비스(2019년 4월) △중신용대출(2019년 8월) △저금통(2019년 12월) △오픈뱅킹(2020년 7월) △mini(2020년 10월) △휴면예금보험금찾기(2021년 7월) △주택담보대출(2022년 2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해왔다.

이중 26주적금 누적 신규 좌수와 모임통장 이용자수는 각각 1000만좌, 1000만 명을 넘어서며 카카오뱅크의 대표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카카오뱅크는 하반기에도 △개인사업자 금융상품 △주식 계좌 개설 및 신용카드 제휴사 확대 등 다양한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수신과 여신 성장도 눈에 띈다. 2017년 7월31일 오후 1시 기준 3440억원이던 수신액은 올해 7월 기준 약 33조원으로, 같은 기간 여신 규모는 3230억원에서 27조원까지 확대됐다.

또 체크카드 캐시백 혜택을 통해 2022년 7월 말 기준 2670억원을 고객들에 캐시백으로 지급했고, 출범 이후 2021년까지 △ATM 고객 수수료 면제 1887억원 △금리인하요구권 수용에 따른 절감 이자 108억원 △세이프박스 추가 이자 지급 702억원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793억원 등 고객 금융 비용 절감에도 기여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지난 5년 간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가 고객들에 좋은 반응을 얻어 곧 2000만 명이 찾는 인터넷은행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며 "모두의 은행을 모토로 혁신적인 상품을 지속 출시, 고객들의 금융 비용을 줄여주는 플랫폼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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