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마녀 아닌 증거 어딨나"…박용진 "근거 주면 같이 싸우겠다는 말"

입력 2022-08-10 20:18   수정 2022-08-10 20:19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자 TV 토론회에서 이재명 후보의 '사법 리스크'를 둘러싸고 이 후보와 박용진 후보가 정면충돌했다.

민주당 대표 후보들은 10일 오후 TJB대전방송과 충북MBC를 통해 방영된 대전·세종·충남 및 충북 토론회에서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하도록 한 당헌 개정 문제를 두고 설전을 벌였다.

박 후보는 당헌 개정 문제와 관련해 '사법 리스크'를 거론했다. 박 후보는 먼저 '기소 시 당직 정지'를 규정한 당헌 개정 문제와 관련해 이 후보를 겨냥해 "개인의 사법리스크가 당 전체의 사법리스크로 번지지 않도록 하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해제하는 것은 위험하다"며 "정치 탄압이면 오히려 적용하지 않도록 돼 있으니 괜한 논란을 지금 만들 필요 없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이에 이 후보는 "이 조항에 '뇌물수수,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를 저지른 경우'라고 표시돼 있다. 제가 돈 받은 일이 있다고 하느냐. 아무 해당이 없다"며 "제가 단돈 1원도 받은 일이 없고, 겨우 하는 일이 '혹시 절차상 잘못한 게 없나' 이런 걸 조사하는 중이다. 다 아시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 후보는 "'무고하다는 자료를 내라. 공유하자' 이런 말씀을 하셨던데, 자료를 박 후보가 내는 게 정상 아니냐"고 물었다.

박 후보는 "제가 수사기관도 아니고 이 후보가 뭘 잘못했는지 관심을 가질 이유도 없다. 이 후보가 정치 탄압을 당하고 있고 국기문란 상황이라고 설명하셨으니 근거와 자료를 주시면 같이 싸우겠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 후보는 "마녀가 아닌 증거가 어디 있느냐. 마녀인 증거를 본인이 내셔야 한다"고 하자 박 후보는 "수사기관이 마녀라고 하는지 모르지만 저는 그런 말씀을 드린 적 없으니 오해 없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아닌 증거를 내라면서요. 그러니까 그런 건 조심해 주시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강훈식 후보는 두 사람의 논쟁에 끼어들지 않은 채 지역 이슈를 중심으로 토론을 이어갔다.

강 후보는 전날 토론회에서 두 후보를 번갈아 비판하며 존재감 부각에 나섰지만 이날은 '홈그라운드'인 충청 민심 호소에 집중했다.

강 후보는 이 후보를 향해 "충남에서 육군사관학교를 유치하려고 엄청나게 노력했는데, 대선 때 이재명 후보가 안동으로 이전한다고 약속하셔서 오죽하면 당시 양승조 지사가 같은 당인데 반대 성명까지 냈다. 송영길 당시 대표가 그 뒤에 논산에 찾아와 육사 대신 다른 기관을 유치해주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것들이 지방에 있던 분들에게 상처가 된다"며 "'이거 안 되면 이거 줄게' 이게 사실 지금 윤석열 대통령이 '세종집무실 하나 해줄게, 안 해줄게' 이렇게 보는 것과 다르지 않은 시각"이라고 꼬집었다.

이 후보는 "가급적 중의를 모아서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