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시작 신호, 초기에 혈액 검사로 포착 가능

입력 2022-08-18 20:13   수정 2022-08-18 20:14


2형 당뇨병 시작 신호를 대사 장애의 첫 증상이 나타나기 이전에 혈액검사로 포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7일 메디컬 익스프레스(MedicalXpress)는 스위스 제네바 대학병원 당뇨병 센터의 피에르 메클러 세포생물학 교수 연구팀이 포도당 유도체의 일종인 1.5-안하이드로글루시톨(1.5-AG)의 혈중 수치를 측정하면 췌장에서 인슐린을 만드는 베타세포의 이상 여부를 알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당뇨병이 처음 시작됐을 때는 췌장 베타 세포의 일부가 사라지는데 증상이 없기 때문에 탐지가 불가능하다.

그러나 혈액검사로 1.5-AG의 혈중 수치를 측정하면 이를 탐지할 수 있으며 이 혈액검사는 별로 어렵지 않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또 "1.5-AG의 혈중 수치가 낮으면 베타 세포가 소실되고 있다는 신호"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그러면서 "1.5-AG의 혈중 수치는 혈액 샘플을 채취한 뒤 비용이 별로 들지 않는 특정 테스트로 측정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1.5-AG는 건강한 사람의 혈중에 포도당 다음으로 많이 존재하는 포도당 유도체의 하나로 화학적으로 안정된 물질이기 때문에 거의 대사되지 않고 소변으로 배설된다.

이 분자는 체내 유지량에 비해 배설과 대사량이 극히 적어 혈중 수치의 변동이 거의 없고 식사의 영향을 받지 않아 혈당 조절 지표로 유용한 물질이다.

당뇨병은 아주 일찍만 탐지되면 그 진행을 되돌릴 수 있지만, 초기의 진행을 알아낼 방법이 없다.

연구팀은 당뇨 전 단계에서 나타나는 베타세포들의 변동을 알아낼 수 있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온전한 기능을 수행하는 베타세포의 양과 연관이 있는 혈중 분자를 찾기 시작했고, 연구팀은 결국 1.5-AG의 혈중 수치가 줄어들면 베타세포가 줄어든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특히, 당뇨병이 시작되기 전부터 1.5-AG의 혈중 수치가 줄어들기 시작한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이 연구 결과는 당뇨병 위험요인을 지닌 사람들에게 당뇨병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어줄 것으로 연구팀은 전망했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미국 내분비학회 학술지 '임상 내분비학·대사 저널(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and Metabolism)' 최신 호에 실렸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