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K 김병주 회장,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1000만 달러 기부

입력 2022-09-07 09:19   수정 2022-09-07 09:21

이 기사는 09월 07일 09:19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MBK 파트너스 김병주 회장(사진)이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에 미화 1,000만 달러(약 137억원)를 기부했다.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은 미 동부시간 9월 6일 김병주 회장이 모던·컨템포러리 전시관인 ‘오스카 탕 윙(Oscar Tang Wing)’의 레노베이션을 위해 특별한 기부를 확약했다고 밝혔다. 기부를 축하하고 예우하는 차원에서,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은 해당 전시관의 갤러리들 중 하나를 김병주 회장과 부인인 박경아씨의 이름을 따서 ‘Michael B. Kim and Kyung Ah Park Gallery(김병주·박경아 갤러리)’로 명명하기로 했다.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은 지난 해 11월 모던·컨템포러리 전시관 및 갤러리들을 완전히 새롭게 해석하고자 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세계적인 명성의 신진 건축가, 프리다 에스코베도(Frida Escobedo)가 이끄는 해당 프로젝트는 8만 평방피트 규모로 갤러리들과 공용 공간을 창조해내는 것.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은 지난 십여년 간 모던·컨템포러리 전시관을 새롭게 단장하고자 했다.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다니엘 H. 웨이스(Daniel H. Weiss) CEO는 “20세기와 21세기, 최신 예술작품을 위한 새로운 장(場)을 여는 기념비적인 프로젝트에 도움을 주신 김병주 회장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이사회 멤버이기도 한 김병주 회장의 기부를 통해, 모던·컨템포러리 전시관의 비범하면서도 역동적인 비전을 실현시키는데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막스 홀레인(Max Hollein) 디렉터는 “컨템포러리 아트에 대한, 특히 한국의 강렬한 컨템포러리 아트 씬(scene)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지금 이 순간, 김병주 회장의 기부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20세기, 21세기 예술 작품의 세계적인 위상을 뒷받침하는 강력한 신호”라며 “메트로폴리탄 미술관과 모던·컨템포러리 전시관 프로젝트를 위한 김병주 회장의 고무적인 기여에 감사할 따름이다”라고 말했다. 막스 홀레인 디렉터는 또한 “김병주 회장과 그 부인인 박경아씨의 이름으로 갤러리를 명명하게 된 것 또한 영광이라며 새로운 모던·컨템포러리 전시관 내 ‘Michael B. Kim and Kyung Ah Park Gallery(김병주·박경아 갤러리)’에서 우리 시대를 새롭고도 흥미롭게 해석한 작품들이 전시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병주 회장은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이야말로 시공간을 뛰어넘어 ‘예술’을 연결시키는 글로벌한 공간이자 기관”이라며 “메트로폴리탄 미술관과 그 미션에 대한 오랜 지지자로서, 미술관의 미래이자, 전세계 방문객들과 컨템포러리 아트를 한 자리에 모을 수 있는 그 장소에 기여할 수 있게 된 점을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병주 회장은 2017년부터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선출 이사회 멤버이다. 첫 한국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이사회 멤버인 그는 아시아 아트 객원 위원회 뿐만 아니라, 인수(Acquisitions), 인사(Human Resource), 투자(Investment) 부문 위원회의 일원이기도 하다.


차준호 기자 chac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