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겨울 가스 대란 우려 고조…뉴욕증시, CPI 발표 앞두고 상승[모닝브리핑]

입력 2022-09-13 06:42   수정 2022-09-13 06:43



◆ 러시아 에너지 무기화 심화…올겨울 가스 대란 우려 고조

천연가스를 둘러싼 악재가 겹겹이 쌓이며 올겨울 가스 대란 우려가 갈수록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내 도시가스 요금 인상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13일 투자정보업체 인베스팅닷컴에 따르면 동북아 지역의 액화천연가스(LNG) 가격 지표인 일본·한국 가격지표(JKM) 선물 가격은 지난달 말 100만BTU(열량단위)당 53.950달러로 1년 전(18.220달러)보다 196.1% 상승했습니다. 이는 러시아가 유럽의 자국 제재에 맞서 유럽 국가들에 대한 가스 공급을 대폭 감축하면서 국제 천연가스 가격이 크게 올랐기 때문입니다. 산업부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난 3월부터 조기에 동절기 대비 비상체제를 가동하고 물량 조기 확보에 나선 만큼 올 겨울철 가스 대란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수급 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 뉴욕증시, CPI 발표 앞두고 상승 마감…나스닥 1.27%↑

간밤 뉴욕증시는 이번 주 나올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를 앞두고 인플레이션 완화 기대에 상승했습니다. 현지시간 12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29.63포인트(0.71%) 오른 32,381.34로 장을 마쳤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43.05포인트(1.06%) 상승한 4110.41로, 나스닥 지수는 전장보다 154.10포인트(1.27%) 반등한 12,266.41에 마감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바에 따르면 이코노미스트들은 8월 CPI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0% 오르고 전월보다는 0.1% 하락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중간선거 앞둔 바이든, 미국내 투자 연일 강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연일 '바이 아메리칸'(Buy American)을 언급하며 미국 내 투자를 거듭 강조하고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의 로건국제공항에서 가진 연설에서 한국을 거론하며 미국 내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그는 한국이 미국의 반도체 공장에 대규모 투자를 한다는 점을 거론하며 "한국에 왜 미국에 투자하는지 물었는데 그는 미국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나라라고 했다. 우린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오징어 게임', 오늘 에미상 비영어권 첫 작품상 도전

넷플릭스 한국 시리즈 '오징어 게임'이 미국 최고 권위상인 에미상에 도전합니다. 미국 TV예술과학아카데미는 한국시간 13일(현지시간 12일) 마이크로소프트 극장에서 제74회 에미상 시상식을 엽니다. '오징어 게임'은 작품상을 포함해 감독상, 각본상, 남우주연상(이정재), 남우조연상(박해수·오영수), 여우조연상(정호연) 6개 부문 후보에 올랐습니다. 남우주연상 후보 이정재는 미국배우조합상, 스피릿어워즈, 크리틱스초이스 수상에 이어 에미상까지 노릴 예정입니다.

◆ 故이예람 특검팀, 오늘 100일 수사 결과 발표

공군 성폭력 피해자 고(故) 이예람 중사 사망 사건을 100일간 수사한 안미영(56·사법연수원 25기) 특별검사팀이 13일 수사 결과를 발표합니다. 특검팀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변호사회관에서 관련자들의 기소 여부 등 그동안의 수사 내용을 공개합니다. 특검팀은 지난 6월 5일부터 전날까지 이 중사의 사망 사건과 관련한 공군 내 성폭력 및 2차 가해 행위, 국방부·공군본부의 수사 은폐·무마·회유 의혹 등을 수사해왔습니다. 수사의 핵심 대상이었던 전익수(52·준장) 공군본부 법무실장은 피의자 신분으로 세 차례 조사를 받은 만큼 사법 처리를 피하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 전국 대체로 흐리고 곳곳 비 소식…제주 비 최대 120㎜

화요일인 13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제주도를 비롯한 곳곳에 비가 내리겠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은 오전부터 전라권과 경남 남해안, 오후부터는 충청권과 경상권 서부 내륙에 가끔 비가 오고, 경기 남부와 강원 영서 남부는 밤부터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30∼100㎜(많은 곳 산지 120㎜ 이상), 충남 서해안·전북 서해안·전남권 10∼50㎜, 충청권 내륙·전북 내륙·경남 서부 5∼30㎜, 경북권 5mm 안팎으로 전망됩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17~22도, 낮 최고기온은 23~28도로 전날과 비슷하겠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원활한 대기 확산과 강수의 영향으로 전 권역이 좋음~보통을 가리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