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 통합신공항 사업은 대구 동구에 있는 대구국제공항과 군 공항을 경북 군위·의성군 일원으로 이전해 통합신공항을 건설하는 것이다. 지난달 대구시가 내놓은 기본계획에 따르면 16.9㎢ 부지에 활주로 2본, 계류장 등을 짓는 데 사업비 11조4000억원이 투입된다. 인천국제공항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규모다. 착공은 2025년, 완공은 2030년 예정이다. 기존 공항 부지에는 관광·상업시설, 첨단산업단지 등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대구 군공항 이전은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전 대통령이 내세웠던 ‘대선 단골 공약’이다. 윤석열 정부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당시 TK 통합신공항을 국정과제에 포함시키면서 사업은 다시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정치권에선 지난달 2일 주 원내대표가 TK 통합신공항 특별법을 대표 발의하면서 논의가 이뤄지기 시작했다. 민간공항 건설은 전액 국비로, 군공항 건설은 기부대양여 방식으로 진행한 뒤 부족한 부분을 국비로 보조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기부대양여는 사업시행자가 군공항을 먼저 건설해 국방부에 기부한 뒤 남은 부지를 국방부로부터 받아 개발해 사업비를 회수하는 방식이다. 특별법에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도 담겼다.
TK 의원들 간 이견도 적지 않다. 군위군이 통합신공항 유치 조건으로 대구로의 편입을 요구하면서 경북 내 지역구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당장 김형동 의원(안동·예천)이 지역구 조정을 우려해 군위의 대구 편입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한 중진 의원은 “군위가 대구로 편입되면 선거구 하한선 아래로 인구수가 줄어 선거구를 조정해야 한다”며 “신공항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경북 의원 간 교통정리가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의 의지가 중요할 것”이라며 “여당 텃밭인 TK 지역을 위해 민주당이 선뜻 신공항 특별법을 동의해줄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TK신공항 예산으로 추산되는 금액은 총 12조8000억원 정도인데 그 중 군 공항부분이 11조4000억원이고 민간부분은 1조4000억원에 불과하다"며 "가덕신공항 추정예산은 민간 공항으로 14조원인데 비하면 TK 신공항 민간 공항은 가덕신공항의 10분의 1 규모"라고 적었다.
홍 시장은 이어 "이미 선관위에서 군위군 2만5000명이 대구시로 편입돼도 경북 선거구에는 변동이 없다는 회신도 왔다"며 "아직도 선거구를 핑계로 TK신공항 추진을 방해할려는 일부 의원들의 책동은 내후년 총선에서 시도민들의 심판을 벗어나기 어려운 상황이 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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