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월 12.9%에서 8월 20.1%로 높아져
-신차 대기 없는 신차급 중고차에 눈길
엔카닷컴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엔카 플랫폼 내 전체 판매 데이터와 2020~2022년식 신차급 중고차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신차급 판매 비중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 |
전체 중고차 판매량은 전반적으로 중고차 시장의 비수기, 성수기 트렌드를 따라가 해당 시즌에 변동폭이 있다. 하지만 신차급 차는 이와 관계없이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판매량 중 신차급 중고차의 올해 1월 판매 비중은 12.9%였지만 3월에는 15.5%, 5월에는 17.9%까지 증가했다. 또 지난 8월에는 20.1%까지 늘어났다.
이와 함께 8월 구매 문의가 가장 많았던 인기 신차급 중고차를 분석한 결과 1위는 기아의 카니발 4세대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구매 문의가 많았던 차는 현대 팰리세이드였다. 이어 벤츠 E-클래스 W213, 기아 쏘렌토 4세대, 제네시스 G80 (RG3) 순이었다. 현대 더 뉴 그랜저 IG, 제네시스 GV80, BMW 5시리즈 (G30), 기아 모하비 더 마스터, 벤츠 S-클래스 W223가 각각 6위부터 10위까지 차지했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길어지는 신차 출고 대기 기간이 해소되지 않자 최근 연식의 중고차, 즉 신차급 중고차에 대한 구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며 "출시된 지 1년이 안된 인기 제품의 경우 옵션 가격을 감안하더라도 중고차 시세가 신차가를 웃도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엔카닷컴은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거래 플랫폼이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차 및 중고차 시장 분석, 소비자 동향을 파악해 전달하고 있다. 또 온라인 기술을 통해 소비자의 자동차 생활을 혁신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엔카진단', '엔카보증', '엔카홈서비스', '엔카 비교견적' 등의 다양한 소비자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 벤츠코리아, 테일러메이드와 신제품 공개
▶ 한국타이어, 시스템과 콜라보 의류 선봬
▶ [하이빔]데이터까지 챙겨야 하는 자동차
▶ 한국타이어, 시스템과 콜라보 의류 선봬
▶ [하이빔]데이터까지 챙겨야 하는 자동차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