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리스크에 출렁…국내증시 종목장세 본격화 전망 [증시 개장 전 꼭 알아야 할 5가지]

입력 2022-10-19 08:08   수정 2022-10-19 08:10


미국 증시는 영국 이슈에 출렁이다 상승 마감했다. 영국의 감세안 철회로 리스크가 해소되는듯 했지만, 양적 긴축 발표 등으로 불안심리는 사그라들지 않고 있는 분위기다. 국내 증시는 실적 시즌을 맞아 종목장세가 본격 전개될 전망이다.
■ 국내 증시, 종목장세 전개 전망
19일 국내 증시는 전일 미국 증시 강세에도 불구하고 전일 호재를 미리 선반영했기 때문에 소폭 하락 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증시 상승이 지속되고 영국 리스크도 어느정도 완화되고 있어 기업별 실적에 의한 종목장세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미 증시가 장 초반 상승 뒤 영국 중앙은행(BOE)의 양적 긴축 연기는 없다는 발표 등으로 금리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불안 심리가 여전한 점은 국내 증시에 부담"이라며 "전일 국내 증시 상승 요인 중 하나였던 BOE의 양적 긴축 연기 기대가 사라진 점을 감안할때 전일 상승분을 반납하면서 출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유럽 천연가스 가격의 급락세가 이어지고 있고, 유로존 경기 위축 가능성이 일부 완화된 점 등은 긍정적 요인"이라며 "NDF 원달러 환율 1개월물은 1424.95원으로 이를 반영하면 원달러 환율은 1원 상승 출발, 코스피는 0.3% 내외 하락 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이사는 "국내 증시는 절대적 저평가 구간이지만 반등의 모멘텀이 부족해 주가가 부진한 상황"이라며 "최근 외국인의 순매수세가 이어지고 있고 증시에 큰 영향을 줄만한 이벤트가 없어 종목장세가 펼쳐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네이버, 카카오 등 인터넷 플랫폼과 게임 등의 콘텐츠 기업들의 주가도 바닥을 확인한 모습"이라며 "LG화학의 미국 FDA 승인 기업 인수도 바이오 기업들에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미국 10년물 금리가 4%대를 상회하는 등 시장금리 레벨 부담이 높은 수준이긴 하지만, 장 마감 후 넷플릭스(-1.7%)가 3분기 신규가입자 서프라이즈(241만명, 예상 107만명)로 시간외에서 10%대의 주가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국내 증시에서도 관련주를 포함해 전반적인 성장주의 투자심리가 개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美 증시 기업 실적 호조에 상승+유가 하락
미국 증시는 기업들의 실적이 긍정적으로 나오면서 상승했다. 18일(현지시간) 다우존스지수는 전장보다 337.98포인트(1.12%) 오른 3만523.80으로 거래를 마쳤다. S&P500지수는 전장보다 42.03포인트(1.14%) 상승한 3719.98로,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전장보다 96.60포인트(0.90%) 뛴 1만772.40으로 장을 마감했다.

투자자들은 기업들의 3분기 실적 발표를 주시했다. 전날 뱅크오브아메리카(BofA), 뉴욕멜론은행에 이어 이날 골드만삭스도 예상치를 웃도는 순이익과 영업수익을 발표하면서 투자 심리가 개선됐다.

다만 경기에 대한 우려는 지속됐다. 데이비드 솔로몬 골드만삭스 최고경영자(CEO)는 "미국에서 경기 침체가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며 지금은 주의를 기울이고 대비해야 할 때"라고 조언했다.

미국의 주택 건설업자들이 체감하는 부동산 경기가 사실상 10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뉴욕 유가는 미국 정부가 전략 비축유 방출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에 하락했다. 11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2.64달러(3.09%) 하락한 배럴당 82.82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 BOE "양적긴축 11월 1일 시작"
영국 중앙은행(BOE)이 11월 1일부터 보유 국채를 매각한다고 18일(현지시간) 밝혔다. BOE는 10월 31일에 국채 매각을 시작할 예정이었지만 당일 정부의 예산안 발표가 있는 점을 고려해서 이와같이 결정했다고 했다.

다만 올해 4분기에는 만기별로 단기와 중기 국채만 매각하고 장기 국채는 처분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BOE는 당초엔 10월초부터 보유자산을 매각해 현금을 흡수하는 양적긴축(QT)을 시작할 예정이었다.

앞서 파이낸셜타임스(FT)는 BOE가 최근 금융시장 어려움을 고려해서 양적긴축 시작 시기를 또 연기할 것 같다고 보도했으나 BOE 대변인은 "부정확하다"고 밝혔다. 금융권에선 양적긴축을 연기하면 BOE의 신뢰에 문제가 생길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 주목받는 KEDI 메가테크 ETF
한국경제신문사가 만든 두 번째 주가지수 ‘KEDI 메가테크’를 기반으로 한 상장지수펀드(ETF)가 주목받고 있다. 상장 첫날인 18일 2% 넘게 급등했다. 이 ETF는 국내 핵심 기술기업(메가테크)에 분산투자하는 금융상품으로 장기 투자 시 시장 수익률을 뛰어넘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신한자산운용이 이날 상장한 ‘SOL KEDI메가테크 액티브 ETF’는 2.15% 오른 1만230원에 장을 마쳤다. 코스피지수 상승률(1.36%)을 웃도는 ‘아웃퍼폼(초과 상승)’을 기록했다.

SOL KEDI메가테크 액티브 ETF는 구성 종목뿐 아니라 테마도 1년에 두 번 바뀌기 때문에 출시 전부터 ‘변신 ETF’라는 별칭이 붙으며 시장의 관심을 모았다. 주요 증권사 리서치센터장과 한경 베스트 애널리스트 등 30여 명이 설문조사를 통해 반기별로 가장 유망한 테마와 종목을 고른다.

포트폴리오의 70%는 KEDI 메가테크 지수 구성 종목을 담고, 나머지 30%는 신한자산운용 주식운용본부 펀드매니저들이 시장 상황에 맞게 운용하는 액티브 ETF다.
■ 조선업 인력부족·저가수주 문제 해소될까
정부는 19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조선산업 대책을 발표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마련한 ‘조선산업 초격차 확보 전략’과 고용노동부가 마련한 ‘조선산업 격차 해소 및 구조개선 방안’이 공개될 예정이다.

정부는 최근 우리 조선산업이 수주실적 개선에도 불구하고 인력 부족과 경쟁국 추격 등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고 판단해 대책을 마련했다. 최근 논란이 된 조선업계 원·하청 근로자의 '노동시장 이중구조' 문제를 완화할 방안도 담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장창민 기자 cmj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