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연세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푸드 업사이클링으로 단백질 식품 만드는 ‘에브리틱’

입력 2022-10-20 15:00   수정 2022-10-20 15:00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에브리틱은 푸드 업사이클링 통해 천연원료 기반 단백질 식품을 만드는 스타트업이다. 김용운(29), 양정구(25) 대표가 2020년 8월에 설립했다.

“참깨는 대부분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 중 약 57%가 아시아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참깨는 기름을 추출하기 위해 이용됩니다. 기름을 추출한 뒤 남은 참깨박은 주로 동물사료로 사용되죠. 최근 참깨박이 단위 무게 당 약 55% 이상의 높은 단백질 함량을 보인다는 연구가 발표되면서 참깨박의 이용 가능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김용운 대표)

에브리틱은 고단백의 참깨박을 업사이클링해 식물 단백질 원료를 개발하고 있다. 참기름 제조 공장들은 참깨박의 성분과 가치를 높게 보지만 연구 인력이 부족하거나 활용할 여력이 되지 않아 대부분을 폐기한다. 참깨박은 부산물이기 때문에 폐기물로 분류된다. 양 대표는 버려지는 부산물을 업사이클링하면 폐기물을 줄여 줄 수 있다고 판단했다.

“국내 169개의 전국 참기름 공장(재래시장, 방앗간 제외)에서 참깨박 배출량은 매년 1만 2000톤입니다. 대부분은 비용을 지급하며 부산물을 폐기하고 있습니다. 참깨박을 업사이클링하면 폐기 시 발생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양정구 대표)

에브리틱은 전국의 참기름 공장으로부터 참깨 부산물을 받아 부가가치가 높은 식물 단백질 원료로 재탄생 시킨다. 양 대표는 “부가가치가 높은 원료를 저렴한 가격에 공수해 올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성이 높다”고 말했다.

“비건 시장이 커지면서 식물성 원료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비건에 맞게 대체 식량의 필요성이 중요해지면서 동물 단백질의 영양성분을 대체할 수 있는 식물 단백질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참깨박 분리 단백질은 대두, 완두에 이은 천연 식물 단백질이 될 수 있습니다.” (김용운 대표)

두 공동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어머니가 요양사로 오래 일했습니다. 어릴때부터 어머니를 따라 독거노인들을 많이 만났죠. 독거노인들의 영양결핍이 심각하다는 것을 알게 됐고 단백질 섭취 부족으로 인한 근감소증도 그때 처음 알게 됐습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보고자 에브리틱을 창업하게 됐습니다.” (양정구 대표)

에브리틱은 1차 제품으로 프로틴 사과주스 ‘프로틱’, 2차 제품으로 프로틴 초코볼 ‘초유의 사태’를 개발했다. 현재는 3차 제품인 프로틴 찹쌀떡 ‘생딸기 프로떡’을 개발 중이다.

에브리틱은 2020년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으며, 연세대 캠퍼스타운 창업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지난해에는 서대문구 사회적경제캠프 최우수상, Global venture school & 해커톤 대상, 캠퍼스 CEO 육성사업 창업경진대회 최우수상, 슈퍼스타창업경진대회 최우수상, SD 창업경진대회 숭실대 창업지원단장상을 받았다.

에브리틱은 올해 하반기 연구개발(R&D)이 완료되면 전국의 빵집과 떡집에 제품을 납품할 예정이다. 단백질 식품 개발 회사 유통도 고려 중이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에브리틱하면 맛, 영양, 가격 모든 면에서 믿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이라는 신뢰를 주는 것이 1차 목표”라며 “양질의 식물 단백질 원료를 개발해 사람과 환경을 모두 생각하는 가치 있는 회사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0년 8월
주요사업 : 푸드 업사이클링 통해 천연원료 기반 단백질 식품 개발
성과 : 2020년 GS SHOP 소셜임팩트 프로젝트 3기 TOP10 선정, 청년사회적기업가 창업학교 1기 선정, 예비창업패키지 비대면분야 선정, 숭실대 PRE-STARTUP 선정, KT&G 상상스타트업캠프 5기 선정, 연세대 캠퍼스타운 지원사업 선정, 연세대 캠퍼스타운 창업경진대회 최우수상, 청년 사회적기업가 소셜챌린지 A7 우수상, 2021년 서대문구 로컬벤처 지원사업 선정, 2021 서대문구 사회적경제캠프 최우수상, Global venture school & 해커톤 대상, 캠퍼스 CEO 육성사업 창업경진대회 최우수상, 슈퍼스타창업경진대회 최우수상, SD창업경진대회 숭실대창업지원단장상, SUJI IR-DAY 특별상, 2022년 서대문구 임팩트클리닉 지원사업 선정, 청년창업꿈터 5기 선정, 청년프로젝트 지원사업 선정, 사회혁신 창업 플러스 프로젝트 선정 & 우수상 수상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