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발렌베리 계열 사모펀드 EQT, SK쉴더스 맥쿼리 지분 및 신주 인수 추진

입력 2022-11-02 16:33   수정 2022-11-02 17:24

이 기사는 11월 02일 16:33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스웨덴 발렌버리 그룹 계열의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EQT파트너스가 국내 2위 보안업체 SK쉴더스(옛 ADT캡스)에 2조원 안팎을 투자한다. SK그룹과 공동으로 경영하며 SK쉴더스를 아시아를 대표하는 보안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복안이다.

2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EQT파트너스는 SK쉴더스의 2대 주주인 맥쿼리자산운용(맥쿼리PE) 컨소시엄이 보유한 지분 36.87%를 전량 인수하고 SK쉴더스가 발행하는 신주를 추가 매입하는 협상을 진행 중이다. SK쉴더스의 기업가치는 4조~5조원 사이에서 책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맥쿼리 컨소시엄 지분 가치만 약 1조4000억원에서 1조9000억원에 달한다. JP모간이 매각자문을 맡았다.

EQT파트너스는 SK스퀘어가 보유한 SK쉴더스 지분 63.13% 중 일부도 함께 인수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협상 결과에 따라 EQT파트너스가 SK쉴더스의 최대주주에 오를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SK쉴더스는 SK텔레콤이 2018년 맥쿼리PE 컨소시엄과 함께 칼라일로부터 2조9700억원에 사들였다. 물리보안시장에서 점유율 30%대로 에스원(점유율 50%)에 이어 2위 사업자다. SK텔레콤이 지난해 사업부문(SK텔레콤)과 투자부문(SK스퀘어)으로 인적분할하면서 SK스퀘어의 자회사가 됐다.

EQT파트너스는 발렌베리 그룹의 투자 지주회사 인베스터AB가 1994년에 설립했다. 운용자산이 900억 유로(약 126조원)에 달하는 유럽 최대 사모펀드다. 노조,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와 협업하는 발렌베리 가문의 경영철학을 투자에도 적용하고 있다. 콘니 욘슨 EQT 회장은 지난해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우리의 문화가 한국 대기업들과 일하는 데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현 SK스퀘어)이 2018년 SK쉴더스를 인수한 건 빅데이터·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 등의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가 클 것이란 판단에서다. SK쉴더스는 SK그룹에 편입된 이후 그룹 내 물리보안 계열사인 NSOK와 정보보안 계열사 SK인포섹을 연이어 합병해 규모를 키웠다. 회사 매출은 인수 직전인 2018년 6135억원에서 지난해 1조5497억원으로 늘어났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959억원에서 1218억원으로 증가했다. 현금창출능력을 나타내는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지난해 3816억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SK쉴더스는 당초 올해 기업공개(IPO)를 통해 확보한 자금으로 해외 클라우드 업체 인수 등을 통해 성장을 이어나갈 계획이었다. 맥쿼리 등 재무적투자자(FI)들도 IPO를 통해 투자금을 회수할 예정이었다. 문제는 올해 들어 금리 인상 여파로 IPO 시장이 위축됐다는 점이다. 온전한 기업가치를 평가받지 못할 것을 우려한 SK쉴더스는 지난 5월 상장을 철회했다. 약속했던 FI의 투자 회수와 추가 성장 전략의 첫 단추가 틀어진 셈이다.

EQT파트너스는 이같은 SK스퀘어의 고민을 간파하고 투자 협상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말 처음 한국 투자팀을 꾸린 EQT파트너스는 SK쉴더스의 안정적인 현금흐름과 국내 보안 시장의 확장성을 눈여겨보고 있었다. 지난해 말엔 SK쉴더스의 상장전투자유치(프리IPO)에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무산되기도 했다.

EQT파트너스는 유럽 미국 등 전세계에 걸쳐 정보기술(IT) 서비스 분야에 활발히 투자해왔다. 특히 스웨덴 최대 보안회사 시큐리타스의 가정 보안부문 자회사 시큐리타스 다이렉트를 2008년 인수해 2011년 투자금 회수에 성공하기도 했다. 이 인연으로 2020년 시큐리타스 본사 지분 3% 가량을 투자해 이사회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사이버 보안 회사 CYE의 경영권도 보유하고 있다. 이같은 경험을 토대로 SK쉴더스를 아시아 대표 보안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SK그룹은 발렌베리 그룹의 경영 철학을 접목한 EQT파트너스의 투자 철학을 긍정적으로 평가해 파트너로 낙점한 것으로 분석된다. EQT파트너스는 금융 기법을 통한 단기적인 투자 회수보다 장기적인 기업 가치를 높이는데 주력해온 사모펀드다. 특히 기업 지배구조를 중시하고 주주 뿐 아니라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함께 생각하는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런 이유로 최태원 회장은 지난해 방한했던 콘니 욘슨 EQT파트너스 회장과 만나 ESG경영을 논의하기도 했다. 복수의 글로벌 PEF의 ‘구애’에도 단독 협상으로 거래가 진행된 배경이다.

IB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한국 투자자들로부터 투자 유치에만 집중하던 EQT는 올해부터 한국 투자팀을 꾸미고 투자 기회를 물색해왔다”며 “SK그룹 입장에서는 내부 직원들의 반발을 최소화하면서 회사의 성장을 함께 이끌 최적의 파트너를 찾았다는 평가가 많다”고 말했다.

차준호 기자 chac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