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적률 최대 300%, 1~3단지 종상향…목동 재건축 밑그림 나왔다

입력 2022-11-09 18:17   수정 2022-11-10 02:09


서울시가 지난 4년간 눌러왔던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의 지구단위계획이 통과되면서 2만6000여 가구에 달하는 일대 재건축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시는 목동의 주거 여건을 개선해 여의도·영등포 글로벌 비즈니스 단지의 배후 주거 기능을 강화하는 동시에 지구 내 상업지역과 유휴지 재정비 등을 통해 서울 서남권의 상업·문화 중심지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다음달 국토교통부가 현재 50%인 안전진단 기준을 30%로 완화하는 방안을 확정하면 재건축 추진이 한결 쉬워질 전망이다.
목동 1~3단지 종 상향 가능해진다
9일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통과한 목동 택지지구 지구단위계획안은 2만6629가구의 목동 1~14단지를 최고 35층, 5만3000여 가구로 재건축한다는 게 핵심이다. 계획인구는 현재 약 12만 명에서 15만2600여 명으로 늘어난다. 부족해지는 공원과 학교, 도로 등 기반시설은 단지별 토지·시설물 공공기부 등을 통해 확충하고 임대주택도 짓는다. 대신 서울시 조례의 3종 일반주거지역 용적률 상한(250%)을 법적 상한인 300%까지 완화해 적용한다. 관심이 집중됐던 기존 2종 일반주거지역인 1~3단지는 일정 조건하에 3종으로 상향하는 방안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개별 단지는 각각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 단지별 재건축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도로변에는 저층, 중심부엔 고층 건물을 배치하는 등 아파트 동(棟)을 고루 분배해 다양한 스카이라인을 형성하도록 했다.

목동지구를 관통하는 국회대로는 지하화하고 상부에는 연남동에 조성된 경의선숲길을 벤치마킹한 가로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단지별로 소규모로 흩어져 있던 공원은 통합하고 확충해 총면적을 지금의 두 배 이상으로 넓힐 예정이다. 목동 신시가지 특유의 일방통행 방식은 유지하면서, 재건축 이후 교통량 증가를 감안해 현재 4차로를 5차로로 확장한다.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단지는 용적률이 116.7~159.6%에 불과해 일반분양 물량이 많고 사업성이 뛰어난 만큼 재건축사업이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안전진단 규제 완화로 사업 탄력 전망
신속통합기획 방식으로 재건축을 진행 중인 목동 신시가지 6단지 아파트는 지구단위계획이 확정되면 곧바로 정비구역 지정 절차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르면 내년 상반기 정비구역 지정에 이어 조합 설립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목동 아파트 가운데 유일하게 안전진단을 통과한 6단지는 현재 12~20층, 1362가구를 최고 35층, 2298가구로 재건축하는 안을 마련해 양천구와 협의 중이다.

나머지 13개 단지도 다음달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이 완화되면 곧바로 절차를 재개할 계획이다. 정부는 2018년 시장 과열을 막기 위해 재건축 안전진단에서 구조안전성 평가 비중을 20%에서 50%로 상향했다. 안전성이 위험한 정도가 아니면 재건축을 하기 어려워진 탓에 6단지를 제외한 단지들은 안전진단 문턱을 넘지 못했다.

국토부는 조만간 구조안전성 비중을 30%로 낮추는 대신 주차공간과 주거 환경, 설비와 배관 노후로 인한 생활 불편 등의 평가 비중을 높이는 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번 계획안이 시장 침체 속에 내림세를 보이고 있는 목동 아파트 가격 반등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 들어 양천구 주택 매매가격은 1.87% 내렸다. 5% 이상 떨어진 노원구와 도봉구 등에 비해선 덜하지만 거래절벽 속에 하락세는 면치 못하고 있다. 최고 20억5000만원에 거래됐던 목동13단지 전용면적 98㎡는 지난달 17억4000만원에 팔렸다. 고준석 제이에듀투자자문 대표는 “재건축을 위한 밑그림이 그려진 만큼 장기적으로 목동 지역의 미래 가치는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