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 '제2의 이태원 참사' 막으려면

입력 2022-11-11 17:52   수정 2022-11-12 00:03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도 이제 2주가 지났다. 참사 직후 추모 분위기가 이제는 어느덧 책임 공방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예방 대비 소홀함이나 경찰의 현장 조치 미흡을 두둔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그러나 이런 책임이 지자체와 경찰에게만 있는 것인지는 우리 사회가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한다.

현재의 사회 분위기로 보면 이번 참사와 관련해 정부, 지자체 차원에서의 다양한 안전관리 대책이 쏟아질 것이다. 그러나 그런 대책이 현장 적용성이나 실제적인 효과성을 충분히 고려한 것인지 불분명하다. 안전관리가 필요하다는 방향에는 동의하나 구체적인 제도나 방법으로 만들어내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행사 주체가 없는 행사, 축제에 대해서도 안전관리가 되도록 하겠다는 방향은 맞지만 과연 어떻게 행사 주체가 없는 행사, 축제의 안전을 관리할 수 있을까. 이는 마치 결석한 학생들도 등교한 학생처럼 생활지도, 학습관리를 하라는 것과 같다. 이러려면 학교 선생님들은 매일 결석한 학생이 누구인지, 어디에 있는지 찾아 나서서 개인지도를 해야 하는데 이게 과연 가능한 일일까. 생활 속 인파 관리도 그렇다. 출퇴근 혼잡 지하철역과 같이 반복되는 혼잡 이외에도 곳곳에서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밀집 상황의 인파 관리는 어떻게 선제적으로 인지하고 현장 조치를 할 수 있다는 말인가.

모든 축제나 행사의 예방적 안전조치와 사전 관리를 완벽하게 하기 어려운 현실을 감안할 때 현장에서 위험요인의 모니터링과 위험요인 인지 이후 현장 조치 중심으로의 안전관리 체계를 갖추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본다. 현장에서의 인파 밀집 특성상 수시간 전부터 이런 밀집의 전조, 즉 유입 인구 증가, 보행속도 감소 및 장애, 정체 발생 등이 인지되는 시점에서라도 적극적인 질서 유지와 보행 유도 등을 통해 위험 상황으로의 확대를 제어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행사가 이뤄지는 시점에서 현장의 인파 밀집 및 유동 등을 관제하고, 이상 징후가 발생할 경우 신속한 조치가 가능한 관리 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관리대책만으로는 인파 밀집이나 이로 인한 사고를 막는 데 분명히 한계가 있다. 안전관리 체계를 정비하고 이에 따른 안전관리가 이뤄진다고 해도 수천, 수만 명의 인파를 완벽하게 관리하고 통제하는 것은 어려울 수밖에 없다. 불특정한 장소와 시간대에 발생하는 체류는 안전관리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시민 스스로 안전을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 지금까지는 이런 인파 밀집이 일상화돼 위험으로 인식하지 못했다면 이번 계기를 통해서 위험에 대한 인지, 보행안전 생활화, 밀집 상황에서의 행동요령 숙지 등 우리 스스로 안전을 위한 능력을 갖춰야 한다. 또한 안전을 위한 통제나 관리를 자유의 침해나 불편함으로 인식하기보다 나와 사회의 안전을 위함이라는 이해와 공감도 필요하다.

인류는 재난을 겪으며 발전해 왔다. 이는 반대로 말하면 재난을 겪으며 교훈을 얻고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해온 것이다. 현재 우리의 삶의 안전은 과거 인류의 선지적인 재난 위험에 대한 예상과 예측으로 만들어진 기술과 제도가 아니라 수많은 사람의 죽음과 고통의 경험을 반복하면서 갖춰진 것이다. 지금 우리의 슬픔과 참담함이 책임 공방이나 감성팔이로 끝나서는 안 된다. 우리의 미래에 이런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자신의 위치에서 노력하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역할이자 임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