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옵션 A to Z 궁금하다면?…빕스 서빙로봇 99억원 투자 유치 [Geeks' Briefing]

입력 2022-11-14 15:02   수정 2022-11-14 15:15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14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스톡옵션의 모든 것' 알려드립니다
증권 관리 플랫폼 쿼타북이 '스톡옵션 마스터 과정'을 연다. 오는 17일부터 5주간 매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온라인 라이브 강연으로 진행된다.

스톡옵션(주식매수선택권)은 스타트업 업계에선 관심이 쏠리는 주제다. 하지만 그에 비해 관련 정보는 파편화돼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번 강연에선 스톡옵션의 기본 개념부터, '투자 라운드별로 스톡옵션을 얼마나 부여하는 게 좋은지' '부여하기 전 무엇을 염두에 둬야 하는지' '스톡옵션을 취소하려면 어떤 절차가 필요한지' 등 실무에 필요한 고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는 설명이다.



국내 최대 스타트업 행사 '컴업 2022' 성공적 마무리
'컴업 2022'가 지난 9~11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성공적으로 열렸다고 주관기관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전했다. 국내 최대 스타트업 행사인 컴업 2022는 19개국 250여 명의 국내외 스타트업 생태계 관계자가 참여했다. 현장 방문객과 온라인 생중계를 통한 총 참관객수는 5만7000명을 기록했다.



빕스·명륜진사갈비도 쓰는 서빙로봇... 99억원 유치
서빙로봇 공급 스타트업 브이디컴퍼니가 하나벤처스로부터 99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기업가치는 약 1450억원으로 평가됐다.

2019년 문을 연 이 회사는 빕스, 애슐리퀸즈, 이춘복참지, 명동교자, 쿠우쿠우, 명륜진사갈비 등 2000여 곳의 프랜차이즈 외식 매장에 3000대 이상의 서빙로봇을 공급하고 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하고,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력난이 심화된 외식업계에 서빙로봇을 통해 효율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회사는 최근 출시한 태블릿 메뉴판 브랜드 '브이디오더'를 시작으로 F&B 시장에 '토털 솔루션'을 공급하겠다는 목표다.

H2O호스피탈리티, 디지털 관광 한국 대표로 세네갈 정부 사절단에 강연
글로벌 테크 기반 호스피탈리티 운영 기업 H2O호스피탈리티의 이웅희 대표가 한국의 디지털 관광을 배우기 위해 방한한 세네갈 정부 관광부처 사절단을 대상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관광, 레저 산업에 디지털 전환이 필요한 이유"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 강연은 세계은행이 세네갈 관광 분야의 디지털화를 지원하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타다, 첫 탑승객 대상 '천원으로 타다' 캐시백 이벤트 실시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가 오는 27일까지 2주간 생애 첫 타다 탑승 고객을 대상으로 '천원으로 타다' 크레딧 캐시백 이벤트를 실시한다. 최종 결제 금액에서 1000원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크레딧 적립으로 되돌려주는 이벤트다. 최대 결제 금액은 1만5000원이다. 이벤트가 적용되는 서비스는 7~9인승 승합차 기반의 '타다 넥스트'와 준고급 세단을 활용한 '타다 플러스'다.

아이디어스, 블랙프라이데이 맞이 최대 91% 할인하는 '블랙위크' 연다
핸드메이드 마켓 플랫폼 아이디어스 운영사 백패커가 2022 블랙위크를 실시한다. 14일부터 총 15일간 진행되는 블랙위크에선 최대 91% 할인전, 출석체크 및 룰렛 이벤트, 쇼핑지원금, 50% 쿠폰 타임딜, 제휴 카드사 할인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호텔 행사장 예약 플랫폼 루북, 프리A 브릿지 유치
특급호텔 행사 공간 예약 플랫폼 루북이 스트롱벤처스로부터 프리 시리즈A 브릿지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 금액은 비공개다.

루북은 호텔 행사 공간을 실시간으로 예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이다. 견적 비교 뿐만 아니라 공간을 VR을 통해 실감나게 미리 볼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메리어트, 아코르, 힐튼, 하얏트 계열 호텔 등 100개의 호텔과 제휴한 상태다.



이하이, 위버스에 뜬다... 커뮤니티 오픈
글로벌 팬덤 플랫폼 위버스가 가수 이하이의 공식 커뮤니티를 오픈한다. 2012년 데뷔한 이하이는 '1,2,3,4' '한숨' '홀로' 등의 히트곡을 배출했다. 이하이는 위버스에서 커뮤니티를 열고 전 세계 팬들과 소통할 계획이다.



AI 영어사전 '말해보카 영어사전' 출시
AI 기반 영어 학습 앱 '말해보카' 운영사 이팝소프트가 영어사전 앱 '말해보카 영어사전'을 출시했다. 영어 또는 한글 단어를 검색하면 원어민이 자주 사용하는 순서대로 단어 뜻을 보여준다. 또 몇 글자만 입력해도 사용 빈도에 따라 자동 완성된 검색 결과를 출력하는 게 특징이다. 특히 AI가 문장을 분석해 해당 문장에서 단어가 수많은 의미 중 어떤 의미로 사용됐는지 알려주는 기능도 탑재돼 있다.

한경 긱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