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공유 전기스쿠터 출시…'디지털 혁신인재 양성' 토론회 [Geeks' Briefing]

입력 2022-11-15 15:18   수정 2022-11-15 15:24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15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스윙, 국내 최초 전기스쿠터 공유서비스 출시
퍼스널 모빌리티 공유 스타트업 스윙이 국내 모빌리티 기업 최초로 전기스쿠터 공유서비스를 내놨다. 스윙은 전기스쿠터 100대를 서울 일부 지역에 배치하고 공유서비스 운영을 시작했다. 오는 2030년까지 국내 이륜차를 모두 전기 이륜차로 전환한다는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맞춰 친환경 개인형 이동장치의 시장 활성화를 돕고 업계를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전기스쿠터는 중국 퍼스널 모빌리티 제조 기업인 나인봇과 개발했다. 헬멧 박스 부착 및 배터리 증량, 앱 기반 서비스 운영 등 스윙의 아이덴티티를 강조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서울산업진흥원, XR 기술 융복합콘텐츠 제작 지원사업의 참가기업 모집
서울산업진흥원이 실감 나는 가상현실 콘텐츠로 브랜드 및 제품의 경쟁력 강화를 희망하는 스타트업을 위해 XR 기술 융복합콘텐츠 제작 지원사업의 참가기업을 모집한다. XR 기술 융복합콘텐츠 제작 지원사업은 스타트업의 홍보 콘텐츠를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제작 지원하는 사업이다. XR 기술을 접목해 AR 모델링 콘텐츠, VR 영상 콘텐츠,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콘텐츠로 세분화해 제작 지원한다. 분야별 전문가와 1대1로 매칭해 제작 사전 협의, 준비 작업부터 촬영 및 편집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체인로지스, 경기도 성남시 배송 개시
물류 스타트업 체인로지스가 자사 당일 택배 배송 서비스인 두발히어로의 경기도 성남시 전 지역 배송을 개시했다. 체인로지스는 올해 6월 경기도 고양시, 9월 경기도 부천시 지역에 배송을 위한 허브 센터를 개소하며 경기도 배송권역을 넓히고 있다. 이번 경기도 성남시 배송권역 확대로 서울시 인구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약 300만 명의 경기도 지역 소비자에게 당일 배송을 제공할 수 있는 배송 환경을 만들었다. 이번 두발히어로의 경기도 성남시 당일 배송으로 우먼스9999(스마트워치 액세서리), 폰뿌(휴대폰 케이스), 아몬즈(쥬얼리), 복순도가(전통주), 라누보(다이어트 식품), 홍언니고기(정육) 등 다양한 제품군의 온라인 커머스 기업들이 배송을 시작했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디지털 혁신인재 양성’ 토론회 개최
국내 최대 스타트업 단체인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서병수 국민의힘 국회의원과 디지털 혁신인재 양성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정책토론회를 국회에서 16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최근 심각해진 인재 부족 현상을 진단하고,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민관이 함께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성민 가천대 경영학부 교수가 좌장을 맡아 토론을 진행하고, 김주희 국민대 혁신기업연구센터 본부장이 ‘스타트업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실전형 인재의 발굴과 양성’이라는 주제로 발제에 나선다.


엠블, 싱가포르에 ‘타다 스테이션’ 개시
블록체인 모빌리티 플랫폼업체 엠블의 자회사인 타다(TADA)가 싱가포르 미드뷰 시티 지역에 ‘타다 스테이션’을 열었다. 타다는 싱가포르 및 캄보디아, 베트남에서 200만 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는 승차 공유 플랫폼이다. 타다 스테이션은 타다 승차 공유 플랫폼 및 전기차량을 이용하는 운전자가 전기차 배터리 충전, 차량 수리 및 각종 CS 지원, 커뮤니티 센터 등 다양한 업무를 처리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다. 타다는 타다 스테이션 출범식에서 친환경 차량 호출 옵션인 ‘이온타다(iONTADA)’도 선보였다. 타다 이용자는 별도의 비용 없이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을 예약하고 탑승할 수 있다.

모두의지인, 서울 학동역 인근으로 신사옥 이전
인공지능(AI) 매칭 결혼 정보 플랫폼을 운영하는 ‘모두의지인’이 서울 학동역으로 사옥을 이전하며 서비스 확장에 속도를 낸다고 밝혔다. 모두의지인은 AI, 알고리즘, 빅데이터 분석 등의 기술을 기반으로 개인의 성향과 취향을 반영한 온라인 서비스 매칭 로보 어드바이저다. 심리상담가, 전문 매칭 어드바이저도 함께해 고객의 성혼을 돕는다. 신사옥은 결혼 상담을 원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체험형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카페 라운지, 메이크업 룸과 상담실을 마련했다. 새로 인연을 시작하는 고객들을 위해 설레는 분위기도 연출했다.



우아한형제들, 한글 그림글자 ‘글림체’ 배포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배민의 새 서체 '글림체'를 공개했다. 글림체는 그림과 글자가 합쳐진 그림 글자 형태로 자음 모음 파일을 다운받아 원하는 방식으로 조합해 글자를 만들 수 있다. 글림체는 배달의민족 마스코트인 배달이친구들과 서체 프로젝트가 만나 개발됐다. 멀리서 보면 글자 같지만 자음과 모음을 자세히 보면 배민의 마스코트인 배달이친구들이 몸으로 한글을 표현하고 있다. 브랜드 캐릭터에 대한 활용 방법을 확장하고 동시에 그림 글자라는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 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더핑크퐁컴퍼니, ‘영유아 지문 사전등록제도’ 캠페인 추진
더핑크퐁컴퍼니가 우리은행과 함께 실종아동 방지 위한 ‘영유아 지문 사전등록제도’ 캠페인에 나선다. 영유아 지문 사전등록제도는 지문·사진·보호자 연락처 등을 전국 경찰청 시스템에 미리 등록하는 제도다. 실종 아동의 신속한 발견과 사고 예방을 도울 수 있다. 더핑크퐁컴퍼니는 콘텐츠를 통한 ESG 활동의 일환으로 이번 협업을 기획했다. 글로벌 인기 IP ‘핑크퐁’과 ‘아기상어’를 활용해 우리은행과 ‘영유아 지문 사전등록제도’의 중요성을 알리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양사가 제작한 ‘핑크퐁 지문송’은 길을 잃은 어린이가 경찰청에 사전 등록한 지문을 토대로 비밀 요원으로 변신한 핑크퐁과 아기상어와 함께 부모님을 찾는 내용을 담았다.


리디, 서울 코엑스역에서 웹툰 이벤트 실시
콘텐츠 플랫폼 기업 리디가 서울 스타필드 코엑스몰 별마당길에 리디 대표 웹툰 작품을 선보이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리디 대표 웹툰 작품의 배경과 인기 캐릭터 등을 전시해 팬들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 상반기 같은 장소에서 진행된 로맨스 판타지 대작 ‘상수리나무 아래’는 작품 중심의 마법 도서관과 연회장 등 대형 팝업존을 마련해 팬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상수리나무 아래’를 시작으로 리디의 주요 작품인 ‘반쪽’, ‘참아주세요, 대공’ 등 독자들의 지지를 받는 리디 대표 웹툰 10여 편과 등장인물들이 이번 이벤트로 재조명된다.

중기부,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의 인재 매칭 페스티벌 개최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인재양성 과정인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의 ‘인재 매칭 페스티벌’이 서울 강남구 팁스타운에서 첫 수료생들과 함께 진행됐다.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는 벤처기업협회, 한국여성벤처협회 등 중기부 유관의 6개 협?단체의 회원사를 대상으로 채용 수요를 파악한 후 직장 내 교육(OJT) 등 기업 맞춤형 훈련을 연계한 인력양성 프로그램이다. 올해 교육생 1600여 명을 시작으로 오는 2027년까지 1만 명의 청년을 훈련하고 훈련생의 최소 50% 이상을 채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경 긱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