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화동인 1호는 이재명 측 지분"…열리기 시작한 남욱의 입

입력 2022-11-21 17:58   수정 2022-11-22 00:42


남욱 변호사가 ‘천화동인 1호’ 실소유주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라며 ‘대장동 일당’의 폭로전에 가세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이어 남 변호사까지 이 대표를 대장동 개발 비리 ‘몸통’으로 지목한 것이다.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구속된 데다 한 달 전 석방된 유 전 본부장에 이어 남 변호사까지 입을 열기 시작하면서 이 대표의 입지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검찰 역시 수사의 종착점이 대장동 개발 사업 당시 최종 결재권자인 이 대표라는 점을 분명하게 한 만큼 수사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남욱 “개발 이익 37.8%, 李 대표 측 몫”
21일 0시 서울구치소에서 출소한 남 변호사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준철) 심리로 열린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그는 검찰 측 주신문이 시작되자마자 “(검찰)조사 당시 사실대로 진술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 사실대로 다 말씀드리겠다”며 자진해서 이 대표의 대장동 개발 비리 연루 관계를 진술했다.

남 변호사는 먼저 천화동인 1호의 실소유주가 이 대표라고 주장했다. 그는 “(김만배 씨에게 들어) 2015년 2월부터 천화동인 1호 지분이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실 지분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대장동 개발사업을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법인(SPC) ‘성남의뜰’의 보통주 지분(7%) 가운데 약 30%를 차지하는 천화동인 1호는 약 1208억원의 배당을 받았다. 천화동인 1호는 지금까지 김씨가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정영학 녹취록’ 속 김씨가 “천화동인 1호의 절반은 ‘그분’ 것”이라고 언급하며 실소유주 논란이 불거졌다.

김씨는 여전히 천화동인 1호 소유주가 자신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남 변호사와 유 전 본부장 등이 “여기에 이 대표의 숨은 지분이 있다”며 진술을 번복하면서 검찰 수사 기류가 달라지고 있다. 남 변호사는 이날도 “김만배가 (대장동 개발 초과이익 배당 지분율) 49% 가운데 본인 지분은 12.5%밖에 안 된다”며 “37.4%는 이 대표 측 지분이라고 했다”고 진술했다. 이는 대장동 개발 이익 중 428억원이 ‘정진상·김용·유동규’ 3인방에게 흘러 들어갔지만, 남 변호사가 이를 애초부터 ‘이재명 지분’으로 인식하고 있었다는 의미다.
이 대표 측에 금품 전한 정황도
그는 이 대표 측에 상당한 금액을 전달한 정황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남 변호사는 “김씨가 이 대표를 설득하기 위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2억원을 전달했다고 말했다”고 진술했다. 대장동 개발 방식을 ‘민관 합동’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김씨가 이 대표를 설득하기 위해 당내 영향력이 있는 김 의원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취지다.

그러면서 남 변호사는 천화동인 7호 소유주이자 전직 기자이던 배모씨에게 2억원을 받아 김씨에게 전달했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이에 대해 지난 2월 김 의원은 “허위사실”이라고 대응했다.

또 2013년 유 전 본부장에게 뇌물 3억5000여만원을 전달했다며 “(유 전 본부장이) 본인이 쓸 돈이 아니라 ‘높은 분’들에게 드려야 하는 돈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높은 분들은) 김용과 정진상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그뿐만 아니라 2014년 성남시장 재선 선거 기간에 이 대표 측에 4억원 이상을 전달했다고도 주장했다. 남 변호사는 “위례신도시 개발사업 분양대행사 대표 이모씨로부터 2014년 4월부터 9월 사이 22억5000만원을 받았다”며 “이 중 선거 기간에 이 대표 측에 전달된 금액은 최소 4억원 이상”이라고 밝혔다.

남 변호사는 김씨가 자신이나 정영학 씨에 비해 뒤늦게 대장동 사업에 참여하고도 더 큰 영향력을 갖게 된 것은 이 대표의 성남시장 재선에 역할을 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김씨가) 이 대표의 재선 과정에서 역할을 맡아 그 측근인 정진상, 김용과 친해지고 ‘의형제’를 맺었다”며 “나중에 천화동인 1호 지분을 이 대표 측이 갖기로 합의해 김씨가 사업 주도권을 가져간 것으로 이해한다”고 했다.
“李 대통령 되면 대북사업 추천 약속”
이날 남 변호사는 유 전 본부장이 2020년 다시마 비료 사업을 구상하면서 “이 대표가 대통령이 되면 대북 지원 사업으로 추천할 수 있다”고 말했다는 증언도 처음 털어놨다. 검찰은 남 변호사가 회삿돈 35억원을 빼돌려 유 전 본부장과 정민용 변호사가 설립한 다시마 비료업체 ‘유원홀딩스(전 유원오가닉)’에 뇌물로 줬다고 보고 있다. 이에 대해 남 변호사는 “사업성이 있어 투자했다”며 뇌물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는 “유 전 본부장이 ‘이 대표(당시 경기지사)가 대통령이 되면 내가 비료 사업을 대북 지원사업으로 추천해줄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메리트 있는 사업’이라고 해서 투자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사업을 주관할 사람이 누구라는 얘기도 유 전 본부장이 했는데 기억하지 못했다가 나중에 정민용과 대질하는 과정에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라는 것을 알게 됐다”고도 말했다.

이 전 부지사는 2018년부터 약 4년간 대북 경제협력 사업 지원을 대가로 쌍방울그룹에서 총 3억20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기소됐다. 이 전 부지사의 비위행위도 이 대표와의 연관성을 의심받고 있는 상황으로, 남 변호사가 검찰의 의심에 뒷받침이 될 만한 증언을 내놓은 것이다.

이 대표의 복심으로 불리는 정 실장과 김 부원장이 구속되고 ‘대장동 윗선’ 의혹 관련 폭로가 계속해서 나오는 만큼, 검찰의 수사가 이 대표 턱밑까지 왔다는 평가가 나온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대장동 일당의 하나인 남 변호사가 오늘 재판에서 말도 되지 않는 황당한 주장을 늘어놓았다”고 비난했다.그러면서 “예상을 한 치도 벗어나지 않는 윤석열 검찰 특유의 조작 수법”이라고 반발했다.

오현아/김진성/설지연 기자 5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