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슬라'의 야심…모빌리티 新공장 열었다

입력 2022-11-23 17:52   수정 2022-11-25 08:56


23일 방문한 대구 달성군 국가산업단지 내 대동모빌리티 공장. 이날 준공식을 한 이 공장에서 주로 생산할 제품은 ‘대동’이란 브랜드에서 떠올리기 쉬운 경운기나 트랙터가 아니라 전기 스쿠터다. 지름 350m 원형 주행시험장에서 시제작된 전기 스쿠터 GS-100에 올랐다. 오른손으로 레버를 살짝 돌리자 전기 모터가 조용하지만 강하게 반응했다. 전기 스쿠터는 체중 75㎏ 성인 남성을 태우고도 빠르게 속도가 올라갔다.
“농기계 이미지는 그만”
농기계 전문기업 대동의 특수 전기차량 생산 전문 계열사 대동모빌리티가 전기 스쿠터 등을 연간 최대 14만5000대 생산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를 완공했다. 4분기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10만2265㎡ 부지에 사업비 900억원을 투자해 작년 11월부터 1년여간 건설했다. 김준식 대동그룹 회장은 준공 기념사에서 “누구나 사용하기 편한 혁신적인 제품으로 고객에게 이동의 자유와 윤택함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동그룹은 올해로 창립 75주년을 맞은 농기계 전문기업이다. 1947년 김삼만 창업주가 경남 진주에 세운 대동공업사가 뿌리다. 경운기, 트랙터, 이앙기 등 농기계를 생산하며 업계 1위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최근에는 북미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업계 최초로 연결 기준 매출 1조원을 넘어섰다. 올 3분기 누적 매출은 1조1367억원이다. 2년 연속 1조클럽에 가입했다.

대동그룹의 신사업을 맡은 대동모빌리티가 스마트팩토리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전기 스쿠터 외에 바퀴가 달린 의자 형태의 스마트 로봇체어와 골프카트 등이다. 스마트 로봇체어는 조이스틱을 이용해 초보자도 쉽게 조작할 수 있다. 옴니휠(앞바퀴에 달린 12개의 측면 회전용 소형 바퀴) 덕에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이 가능하다. 골프카트에는 초음파 센서 등이 장착돼 충돌 방지 기능이 강화됐다.
무인 운반 로봇으로 효율 극대화
대동모빌리티 스마트팩토리는 현재 2개 라인으로 구성돼 있다. 연간 3만5000대의 전기 스쿠터를 생산할 수 있는 라인이 한 축이다. 다른 한 축은 골프카트 전기트럭 등을 연 2만 대까지 제조할 수 있는 혼류 생산 라인이다. 2026년까지 3개 라인을 증설할 예정이다.

현장에서 종이로 된 서류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모든 작업지시서는 키오스크와 모니터를 통해 전달됐다. 작업자는 제품마다 필요한 토크 체결값 등을 확인하고 작업을 수행했다.

전사적자원관리(ERP)와 제조실행시스템(MES)도 적극 도입했다. 종합관제상황실에서 생산 전 과정을 실시간 모니터링한다. 빅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생산 효율을 높였다. 물량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하는 무인운반로봇(AGV)도 특징이다. 생산 라인이 고정돼 있는 컨베이어벨트 생산 방식과 달리 AGV는 생산 라인을 가변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생산 기종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으며 물량 증가에 따라 생산 능력도 확대할 수 있다.

원유현 대동모빌리티 대표는 “스마트팩토리 준공을 시작으로 마이크로모빌리티 선도 기업이 되는 새로운 출발점에 섰다”고 했다.

대구=김진원 기자 jin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