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전기차 리더십 공고화 한다"

입력 2023-01-03 11:21  


 -새해 메시지 및 사업 방향성 공유
 -전기차 선도, 전동화 체제 전환 지속

 현대차그룹이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에서 타운홀 미팅 방식의 신년회를 열었다고 3일 밝혔다.

 올해 신년회는 코로나19 이후 3년만에 대면으로 진행됐다. 정의선 회장을 비롯 현대차 장재훈 사장, 기아 송호성 사장, 연구개발본부 박정국 사장, TaaS본부 및 차량SW담당 송창현 사장이 직원들과 마주하고 2023년 새해 메시지와 사업 방향성 및 비전을 공유했다. 이와 함께 직원들의 질의에 구체적으로 답하며 적극적으로 소통했다.

 정의선 회장은 새해 메시지에서 "다가오는 위기를 두려워하며 변화를 뒤쫓기보다 한 발 앞서 미래를 이끌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위해 2023년을 '도전을 통한 신뢰와 변화를 통한 도약'의 한 해로 삼아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보다 나은 미래를 향해 함께 나아가려 한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먼저 도전을 통한 신뢰 구축을 위해 전동화, 소프트웨어, 신사업 등 다양한 영역에서 끊임없이 도전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퍼스트 무버가 되기 위해 최고의 인재를 영입하고 기술을 개발하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올해에도 더욱 진화된 차를 개발하고 공급해 글로벌 전기차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전동화 체제 전환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전동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EV9, 코나 EV, 레이 EV 등 경형에서부터 플래그십까지 다양한 차급의 전기차를 출시해 소비자들의 전기차 경험 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톱티어 위상을 강화할 계획이다.

 소프트웨어의 중요성도 역설했다. "연구개발을 비롯한 회사 전반의 시스템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그래야만 우리는 비로소 보다 완벽한 SDV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여 글로벌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모든 차종을 SDV로 대전환해 소비자들이 소프트웨어로 연결된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의 자유와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2025년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차종에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기본 적용할 예정이다. 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구독 등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차 생애주기 전반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서로 연결하고 가공해 지속적인 혁신 서비스를 공급한다.

 자율주행, 미래 모빌리티, 로보틱스, 에너지, 신소재 등 신사업 분야 계획도 구체화했다. 정의선 회장은 "자율주행 분야에서는 국내에서 고속도로 자율주행(레벨3)이 가능한 차를 출시하고 북미에서는 레벨4 기술이 탑재된 로보택시 상용화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상반기 레벨3 수준의 고속도로 자율주행 기능인 'HDP'를 탑재한 G90, EV9을 국내에 선보인다. 이와 함께 모셔널을 통해 미국에서 우버 등 차량공유기업과 손잡고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 레벨4 아이오닉 5 로보택시 서비스를 상용화할 계획이다.

 미래 모빌리티 분야와 관련해서는 "사람과 사물의 이동 목적에 부합하는 PBV 차를 본격적으로 시장에 선보이고 항공 이동 수단인 AAM 프로토타입 기체도 개발해 모빌리티 서비스 프로바이더로서의 리더십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회사는 지난해 PBV 니로 플러스 출시에 이어 올해 차종을 확대한다. 2025년에는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을 적용한 전용 PBV도 출시한다. 또 롤스로이스, 사프란 등 주요 항공업체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AAM 기체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와 함께 소형원자로(SMR)와 같은 에너지 신사업 분야로의 확장을 추진하고 더욱 안전한 초고강도 철강제품 개발과 스마트 물류 솔루션 육성에 박차를 가해 그룹의 미래 성장 동력을 지속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소형원자로를 비롯 수소 생산, 전력중개 거래 등 에너지 신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한다. 여기에 미래 모빌리티용 초고강도 철강제품 및 신소재 개발도 가속화하고 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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