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권역서 고려시대 추정 유물 나왔다…"가치 평가 및 조사 필요"

입력 2023-01-03 22:28   수정 2023-01-03 22:29


청와대 권역에서 고려시대 추정 유물이 확인돼 역사적 가치 평가 및 조사가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사단법인 한국건축역사학회 등에 의뢰한 '경복궁 후원 기초조사 연구' 결과를 3일 공개했다. 이번 연구는 지난해 5월 국민에게 개방된 청와대 권역의 역사적 가치를 확인하고 체계적 보존·관리 기반을 마련하고자 진행됐다.

청와대는 역사적으로 고려시대 남경의 이궁(왕궁 밖 별궁)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조선 시대에는 경복궁 후원으로 사용됐으며, 후기인 1860년대 경복궁을 중건한 고종은 청와대 권역을 창덕궁 후원과 유사한 기능을 갖춘 곳으로 조성하고자 한 것으로 알려졌다.

궁능유적본부에 따르면 연구진들은 해당 권역을 크게 고건축, 근대건축, 식물과 조경시설물 등으로 나눠 조사했고, 경복궁 중건 당시 조성된 후원을 중심으로 고려시대부터 청와대 개방 이전까지의 시대적 변천을 다뤘다.

특히 일대를 지표 조사한 결과, 총 8곳에서 고려와 조선시대 것으로 추정되는 유물이 확인됐다.

대정원 서쪽 숲에서는 크기가 작은 토기와 도기, 옹기, 기와 조각 등이 발견됐고, 침류각 앞마당과 동쪽 산책로, 궁궐 담장(궁장) 일대에서는 백자와 기와 조각이 확인됐다.

또 현재 청와대 권역 담장이 경복궁 후원의 궁장과 일치한다는 점도 확인됐다. 담장 하부에서는 '영(營)'이나 '훈(訓)' 자가 새겨진 돌도 3곳에서 찾아냈다.

연구진은 "적지 않은 수의 유물 산포지(유물이 점점이 떨어져 있는 장소)가 확인됐다"면서 "침류각 영역과 궁장 주위에 많은 유물이 산포돼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주목된다"고 밝혔다.

또 "수습된 유물 대부분이 기와라는 점, 그리고 조선뿐 아니라 고려시대 기와로 볼 수 있는 유물이 확인됐다는 점에서 고려 남경과 관련된 건물지 매장 가능성도 있다"고 추정했다.

그러면서 "정밀 조사를 통해 정확한 시굴 조사 범위를 설정하고 유물 흔적을 찾아야 한다"고 제언했다.

현재의 청와대 활용 방식은 호기심 위주의 단순 관람 방식에 머무르고 있어 다양한 영역에서 종합적인 기초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청와대를 개방한 지 8개월이 지난 가운데 최근까지 다녀간 방문객은 약 278만 명에 이른다.

정부는 그간 청와대 보존과 활용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논의해 왔으며, 지난해 말까지 청와대 활용 로드맵을 마련하기로 했으나, 현재 발표된 내용은 없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