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빠지자 안철수 지지율 두배 뛰었다…김기현 '불안한 1위'

입력 2023-01-27 18:06   수정 2023-01-28 01:01

나경원 전 의원의 불출마 선언 이후 시행된 첫 번째 여론조사에서 안철수 의원의 국민의힘 당 대표 지지율이 두 배로 뛴 것으로 나타났다. 김기현 의원은 ‘불안한 1위’를 지켰다. 나 전 의원에 대한 지지가 상당수 안 의원에게 옮겨간 것이란 분석이다. 초반부터 두 의원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면서 여당 의원들이 동요하는 분위기다. 정치권에서는 ‘주김야안(낮에는 김기현 지지, 밤에는 안철수 지지)’이라는 말까지 나온다.
김기현, 2주 연속 1위 지켰지만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지난 25~26일 조사해 27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민의힘 지지층의 40.0%가 당 대표로 김 의원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 의원은 33.9%로 2위를 차지했고, 유승민 전 의원(8.8%), 황교안 전 대표(4.7%), 윤상현 의원(3.2%), 조경태 의원(1.8%) 등이 뒤를 이었다. 결선 투표를 가정한 양자 대결에서도 김 의원은 48.0%로 안 의원(40.8%)을 앞섰다.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은 ±4.8%포인트로 두 후보 간 격차는 오차범위 안이다.

상승세는 안 의원이 가파르다. 지난주 조사와 비교하면 김 의원은 0.1%포인트 떨어졌고, 안 의원은 16.7%포인트 급등했다. 지난 조사에서 25.3%의 지지율을 보였던 나 전 의원이 제외되면서 지지자 상당수가 안 의원으로 이동한 모양새다. 정치권 관계자는 “대통령실이 나 전 의원과 각을 세운 시점엔 윤석열 대통령 지지자 상당수가 나 전 의원에서 김 의원으로 이동했다”며 “이번 조사에서는 지금까지 남아 있던 나 전 의원 지지자가 안 의원으로 갈아탄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이 같은 결과는 안 의원이 김 의원을 오차범위 밖에서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23일 엠브레인퍼블릭-YTN 조사 결과와는 배치되는 것이다. 표본이 크지 않다 보니 시점과 방식에 따라 결과가 요동친다는 분석이 나온다. 엠브레인퍼블릭-YTN 조사 대상은 784명, 이번 리얼미터-미디어트리뷴 조사 대상은 422명이었다.
安 상승세 주목하는 의원들
국민의힘 내부에선 안 의원의 상승세를 주목하는 분위기다. 공개적으로는 김 의원을 지지하면서 막후에서는 안 의원과의 연대도 모색하는 ‘주김야안’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내년 지역구 공천을 앞둔 상황에서 양쪽 모두의 끈을 놓을 수 없기 때문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전·현직 의원과 당협위원장 등이 설 연휴 전후로 안 의원과 접촉을 늘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년 최고위원에 도전장을 낸 지성호 의원이 안 의원과 러닝메이트를 선언한 데 이어 한 원외 청년 최고위원 후보도 안 의원과의 연대를 모색하고 있다. 안 의원 측 관계자는 “실제로 양자 대결에서 안 의원이 김 의원에게 앞선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된 후로 협력하자는 취지의 연락이 갑자기 늘었다”며 “원내에서는 중진의원들 중심으로 연락이 오는 편이고 당협위원장 중에서는 강원, 충청, 부산 등에서 전화가 많이 왔다”고 말했다.

하지만 안 의원을 공개 지지하는 현역 의원은 많지 않다. 김 의원 캠프 출정식에는 현역 의원 참석자가 40여 명에 달했지만, 안 의원 출정식에는 4명에 그쳤다. 한 초선의원은 “윤심(윤 대통령 의중)이 김 의원에게 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 만큼 다른 후보를 공개 지지하기 조심스러운 분위기가 있는 건 사실”이라며 “하지만 당 대표 경선의 불확실성과 공천을 생각하면 안 의원도 챙겨야 한다”고 말했다.

노경목/맹진규 기자 autonom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