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겨울 간식, 전국 1위 '붕세권'은 어디?…"당근서 확인" [Geeks' Briefing]

입력 2023-01-30 15:44   수정 2023-01-30 17:14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30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미래 우주여행 서비스 만드는 스타트업 국내 최초 민간 유인 우주 발사체 스타트업 우나스텔라가 55억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스트롱벤처스의 주도 하에 하나벤처스, 인터밸류파트너스, 베이스인베스트먼트, 에이스톤벤처스, 하나증권이 참여했다. 누적 투자 금액은 60억원이다. 작년 2월 설립된 우나스텔라는 국내 최초로 민간 유인 우주 발사체를 개발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고도 100 km까지 유인 우주 비행을 할 수 있는 발사체를 개발해 준궤도 우주여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현재 전기모터펌프 사이클 엔진 시스템 기반의 자체 엔진을 설계 및 개발하고 있다. 이 달에는 자체 개발 중인 연소기의 지상 연소 성능 시험을 성공하며 기술력과 개발 속도를 입증했다.

카카오모빌리티, 배송대행 4개사와 MOU 카카오모빌리티가 만나플러스, 슈퍼히어로, 딜리온그룹, 딜버 등 4개사와 카카오 T 도보배송 주문 연계을 위한 ‘라스트마일 업계 공동 발전을 위한 배송대행 업무협약’을 각각 체결했다고 밝혔다. 카카오 T 도보배송은 편의점, 화장품, 베이커리 등 배송이 수월한 품목을 1.5km 이내 근거리로 배송하는 B2B 서비스다. 주 이용층인 프랜차이즈 가맹점주 등 소상공인을 위한 합리적 비용의 근거리 배송 서비스를 내걸고 있다. 이번 제휴를 통해 카카오모빌리티는 파트너사에 오픈 API를 제공해 카카오 T 도보배송에서 발생한 주문을 연결해주는 공유 플랫폼을 개발 및 운영한다.

퓨처플레이, B2B 신사업에 힘 준다 퓨처플레이가 미래 동력을 이끌어 갈 B2B 신사업 컨설팅 전담 그룹 ‘이노베이션 컨설팅 그룹(ICG)’을 신설하고 본격 출범했다고 밝혔다. 퓨처플레이는 액셀러레이터로서 지난 10년 간 성공적으로 초기 스타트업을 발굴, 성장을 지원해왔다. 사업 방향성을 전환 및 개선하려는 기업들을 성장시킨 노하우를 기반으로 ICG를 출범해 미래 유망 기회를 만들고자 하는 기업에게 컨설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홀몸어르신 챙기는 모노랩스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모노랩스가 서울 강남구 세곡동 지역에 거주하는 홀몸어르신을 대상으로 비대면 건강관리·고독사 예방 사업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기준 세곡동은 강남구에서 65세 이상 어르신 인구 수가 가장 많은 지역이다. 모노랩스는 지난 6개월간 세곡동 홀몸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자사의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소분 정기구독 서비스 ‘IAM____(아이엠)’을 제공했다. 회사는 어르신에게 카카오톡 섭취 알림을 발송, 알림 확인 여부가 매일 주민센터 담당자에게 자동 안내되는 기능을 별도 개발해 어르신들의 안부 확인에 주력했다 .세곡동 주민센터 담당자는 어르신들의 안부가 염려되는 데이터가 포착되면 어르신들의 자택을 직접 방문해 안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고독사 모니터링을 체계화했다.


우리 동네 붕세권 어디?…당근지도에서 확인해요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이 이번 겨울 시즌(2022년 12월~2023년 1월) ‘겨울간식지도’에 가장 많이 올라온 장소 순위를 공개했다. 올 겨울 가장 많이 등록된 장소는 △붕어빵(65.1%)이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어묵(10.5%) △호떡(9.9%) △군고구마(4.0%) △타코야키(3.4%) △계란빵(2.8%) △국화빵(2.2%) 등이 뒤를 이었다. 전국에서 붕어빵 장소가 가장 많이 등록된 동네는 △부산시 연제구 연산동이었다. 어묵은 △대구시 남구 대명동, 호떡은 △서울시 양천구 신정동, 군고구마는 △서울시 송파구 가락동에 가장 많이 등록된 것으로 집계됐다.

코난테크놀로지, KAI와 신규계약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코난테크놀로지가 최근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DB 구축 및 데이터 처리 기술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코난테크놀로지는 2021년 11월 KAI와 지분 10% 매각 계약 체결하고 작년 2월에는 항공우주분야 기술력 강화를 위한 합의서를 체결하고 고장·수명 예측 시스템(PHM)을 함께 개발하고 있다. 이번 계약은 지난해 7월 양사가 체결한 "PHM 시스템용 DB 구축 및 데이터 처리기술 개발" 계약의 연장선 상에서 체결됐다.


온라인 시험 감독 서비스 ‘모니토’ 이용 리포트 발표 국내 1위 온라인 시험 감독 서비스 ‘모니토(monito)’를 운영하는 그렙이 모니토 이용 리포트를 발표했다. 모니토 이용 리포트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온라인 시험 응시자 △시험 주관 기관 및 기업 이용 경향과 통계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2022년 12월 모니토의 누적 시험 횟수는 1만 5000 건으로 2020년 대비 4배 이상 증가했다. 출시 후 3년간 10대에서 70대까지 약 66만 명이 모니토를 통해 온라인 시험을 경험했다. 모든 연령대가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응시자 편의를 최우선으로 두고 있다. 모니토의 기업 고객은 현재 1500 사로 국내 10대 대기업 중 9개 그룹사 및 5대 시중은행, 전국 18개 공기업에서 채용, 승진 시험과 내부 직원 평가에 활용하고 있다.

글로벌 HR 서비스 ‘딜’ 데카콘 달성 글로벌 HR 서비스 딜이 데카콘(기업가치 10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에 등극하며 글로벌 HR 업계를 이끄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2019년에 설립된 딜은 2년 만에 유니콘 기업에 등극, 이어 올해 120억 달러(약 15조 원) 기업가치를 인정 받았다. 딜의 누적 투자금액은 6억 7900만 달러 (약 8400억 원)이다.
딜(Deel)은 기업이 해외 지사를 설립하지 않아도 해외 직원을 쉽게 채용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하는 HR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이자 핀테크 기업이다. 여러 국가에 직원을 둔 기업은 국가별, 고용 형태별로 별도의 인사관리 툴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딜은 국가별 급여 지급, 노무 규정 준수 등 인사 업무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관리할 수 있게 지원해 인사 부서의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널담, 자사몰 회원수 7만 명 돌파...전년 대비 약 240% 증가 비건 푸드테크 스타트업 '조인앤조인'에서 운영하는 브랜드 '널담(Nuldam)'의 자사몰 회원수가 7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월(2만 명) 대비 약 240%가 증가한 수치이며, 30일 기준 현재 회원수는 약 7만 명을 달성했다. 널담은 작년 한 해 비건유 오리지널, 비건 크로와상, 제로스파클링 등의 비건 라인업과 병아리콩스낵, 비건 마들렌 등 푸드업사이클링 라인업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였다. 최근 서울카페쇼, 현대백화점 팝업, CES 2023 등에 참여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컬리, 수도권 거점이던 송파 물류센터 운영 중단 조선비즈 보도에 따르면 최근 컬리는 협력사들에 송파 물류센터 운영을 종료할 예정임을 통보했다. 컬리 측은 설비 및 시설 개선 필요에 따라 송파 물류센터의 기능을 김포, 평택, 창원 물류 클러스터로 이전한다는 설명이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최근 상장을 미룬 컬리의 비용 절감 노력"이라는 시각도 나온다. 송파 물류센터가 담당하고 있는 서울 강남, 강동 및 수도권 남부 지역은 컬리의 주요 고객층이 있는 지역이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