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그래미 '삼수 도전', 또 무관에 그쳐 [종합]

입력 2023-02-06 15:11   수정 2023-02-06 15:12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그래미 삼수 도전이 또다시 무관에 그쳤다.

6일(한국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크립토닷컴 아레나에서 '제65회 그래미 어워즈'가 개최됐다.

그간 방탄소년단에게 트로피를 내어주지 않았던 그래미는 올해 시상식에서 '베스트 뮤직비디오(Best Music Video)', '베스트 팝 듀오 그룹 퍼포먼스(Best Pop Duo Group Performance)', '앨범 오브 더 이어(Album Of The Year)' 부문에 이들의 이름을 올렸다.

'베스트 뮤직비디오' 부문에는 지난해 6월 발매한 앨범 '프루프(Proof)'의 타이틀곡 '옛 투 컴(Yet To Come)'이 후보로 올랐다. '베스트 팝 듀오 그룹 퍼포먼스'에는 영국 밴드 콜드플레이와의 협업곡 '마이 유니버스(My Universe)'가 후보로 지명됐다.

하지만 두 부문 모두 트로피를 들어 올리는 데에는 실패했다. '베스트 뮤직비디오'는 '올 투 웰: 더 쇼트 필름(ALL TOO WELL: THE SHORT FILM)', '베스트 팝 듀오 그룹 퍼포먼스'는 영국 팝스타 샘 스미스와 독일 팝스타 킴 페트라스와 함께 작업한 '언홀리(Unholy)'에 돌아갔다.

특히 주목받은 건 그래미 어워즈의 4대 본상 '제너럴 필즈(General Fields)' 중 하나인 '앨범 오브 더 이어'였다. 방탄소년단은 '마이 유니버스'가 수록된 콜드플레이의 앨범 '뮤직 오브 더 스피어스(Music Of The Spheres)'로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해당 부문은 피처링 아티스트를 비롯해 송라이터, 엔지니어 모두를 수상자로 기록한다. RM, 슈가, 제이홉은 이 곡의 피처링 외에 송라이터로도 참여했다.

하지만 '앨범 오브 더 이어' 트로피는 해리 스타일스의 '해리스 하우스(Harry's House)'에게 돌아갔다.

미국의 3대 음악 시상식 중 하나인 그래미 어워즈는 2019년부터 방탄소년단과의 연을 이어오고 있지만 수상의 영광은 주지 않고 있다.

2019년 그래미 어워드에 시상자로 처음 참석한 방탄소년단은 2020년 합동무대에 올랐다. 2021년과 2022년에는 각각 메가 히트곡 '다이너마이트(Dynamite)'와 '버터(Butter)'로 베스트 팝 듀오 그룹 퍼포먼스 후보에 올랐다. 단독 무대를 선보여 뜨거운 반응을 얻기도 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무려 3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돼 기대감이 커졌으나 전부 수상은 불발됐다.

이날 시상식의 주인공은 비욘세였다. 올해 총 9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된 그는 '베스트 알앤비 송', '베스트 댄스 / 일렉트로닉' 부문 등 총 4개의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이로써 비욘세는 지금까지 총 32개의 그래미 트로피를 거머쥔, 역대 최다 그래미 수상자가 됐다.

한편 제너럴 필즈인'송 오브 더 이어(Song Of The Year)'는 보니 레이트의 '저스트 라이크 댓(Just Like That)'이 받았고, '레코드 오브 더 이어(Record Of The Year)'는 리조의 '어바웃 댐 타임(About Damn Time)'에게 돌아갔다. 신인상인 '베스트 뉴 아티스트(Best New Artist)'는 재즈 가수 사마라 조이가 수상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