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년 그래미 역사 새로 쓴 비욘세…BTS는 세 번째 불발

입력 2023-02-06 18:10   수정 2023-03-08 00:01


미국 최고 권위의 대중음악 시상식 그래미 어워즈에서 ‘팝의 여왕’으로 불리는 비욘세가 32번째 트로피를 거머쥐며 65년 그래미 역사상 최다 수상자로 등극했다. 영국 출신 가수이자 배우인 해리 스타일스가 ‘올해의 앨범’ 상을 차지하는 등 이변도 속출했다. 지구촌 대중음악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은 방탄소년단(BTS)은 올해도 무관의 제왕으로 만족해야 했다.

한국시간 6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크립토닷컴 아레나에서 열린 ‘제65회 그래미 어워즈’ 시상식에서 비욘세는 ‘커프 잇’이란 곡으로 ‘베스트 R&B 송 위너’ ‘베스트 댄스 일렉트로닉 뮤직 앨범’ ‘베스트 트래디셔널 R&B 퍼포먼스’ ‘베스트 댄스 일렉트로닉 레코딩’ 등을 쓸어 담으며 4관왕을 차지했다. 비욘세의 누적 그래미 트로피는 32개로 역대 최다 수상 기록을 갈아치웠다. 기존 기록은 트로피 31개를 받은 헝가리 출신 지휘자 게오르크 솔티(1912~1997)가 갖고 있었다. 비욘세는 “너무 감정적인 상태가 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단지 오늘 밤 이 모든 것을 만끽하겠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4대 본상에 속하는 ‘올해의 앨범’에선 이변이 일어났다. 원래 이 상은 비욘세의 앨범 ‘르네상스’가 받을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스타일스의 앨범 ‘해리스 하우스’에게 돌아갔다. 스타일스는 ‘베스트 팝 보컬 앨범’도 받아 2관왕에 올랐다. 다른 4대 본상 가운데 ‘올해의 노래’는 보니 레이트의 ‘저스트 라이크 댓’, ‘올해의 레코드’는 리조의 ‘어바웃 댐 타임’이 받았다. ‘베스트 뉴 아티스트’는 사마라 조이가 수상했다.

그동안 인종·성차별 논란에 시달린 그래미는 올해 확연한 변화를 보여줬다. 그래미는 올해 힙합 탄생 50주년을 맞아 ‘닥터 드레 글로벌 임팩트 상’을 신설했다. 이 상은 흑인음악 산업의 발전에 기여한 음악가에게 수여하는 것으로, 닥터 드레가 자신의 이름을 딴 상의 첫 수상자가 됐다. 이날 그래미에선 최초로 트랜스젠더 수상자도 탄생했다. 독일 출신 가수인 킴 페트라스다. 그는 샘 스미스와 함께 ‘언홀리’라는 곡으로 ‘베스트 팝 듀오 그룹 퍼포먼스’ 상을 차지했다.

하지만 K팝 대표 그룹 방탄소년단(BTS)은 3년 연속 도전에도 또 한 번 고배를 마셨다. BTS는 영국 밴드 콜드플레이와 같이 협업한 곡 ‘마이 유니버스’로 ‘베스트 팝 듀오 그룹 퍼포먼스’ 부문에, 노래 ‘옛 투 컴(Yet To Come)’ 뮤직비디오로 ‘베스트 뮤직비디오’ 부문 후보에 올랐다. 두 부문 후보에 오른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여기에 ‘마이 유니버스’가 들어간 콜드플레이의 9집이 ‘올해의 앨범’ 후보에 포함돼 기대를 높였다. 콜드플레이가 이 상을 받으면 BTS도 수상 기록을 갖게 된다. 하지만 팝 듀오 그룹 퍼포먼스 상은 스미스와 페트라스에게, 뮤직비디오 상은 테일러 스위프트에게 돌아갔다. 올해의 앨범도 스타일스가 차지하며 끝내 수상이 불발됐다.

이날 시상식엔 미국 대통령 부인 질 바이든 여사가 ‘베스트 송 포 소셜체인지’ 시상자로 등장해 화제가 됐다. 바이든 여사는 “올해부터 그래미는 시대 문제를 다룬 노래, 글로벌 무대에서 큰 영향력을 선사한 노래를 시상할 것”이라며 “그 첫 수상자를 발표하게 돼 영광”이라고 말했다. 해당 상은 이란 반정부 노래를 만든 셔빈 하지푸르에게 돌아갔다.

그래미 어워즈는 가수·프로듀서·녹음 엔지니어·평론가 등으로 구성된 음악 전문가 단체인 ‘레코딩 아카데미’가 주최한다. 1959년부터 매년 개최돼 왔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