넛지헬스케어, 딜라이트룸, 코니바이에린….
이들 스타트업의 공통점은 외부 투자를 받지 않고 연간 수백억원대의 매출을 내고 있다는 것이다. 적잖은 벤처업체가 자금난에 부닥쳐 폐업하고 있는 시기에 이례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시장에서는 벤처투자 혹한기에 스타트업도 성장 못지않게 내실(실적)을 갖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글로벌 알람 앱 1위 알라미를 운영하는 딜라이트룸은 지난해 매출 192억원, 영업이익 11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50%, 영업이익은 93% 늘었다. 영업이익률은 57% 수준이다.
딜라이트룸 역시 2012년 창업 후 외부 투자를 전혀 받지 않았다. 신재명 딜라이트룸 대표는 “돈보다는 다른 부분이 더 부족하다고 봤다”며 “투자를 받지 않고 앱 서비스로 벌어들인 돈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한 근육을 키웠다”고 강조했다. 무리하게 마케팅 비용을 쓰기보다는 투자자본수익률(ROI)이 잘 나오는 선에서 경영을 유지하고, 광고 매출을 확대하는 데 주력했다. 딜라이트룸의 지난해 광고 매출은 약 130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70%를 차지했다.
육아 라이프스타일 스타트업인 코니바이에린도 외부 투자를 받아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서는 대신 SNS 홍보 등을 통해 이름값을 높였다. 코니바이에린의 ‘코니 아기띠’는 전 세계 70개국에서 100만 개 이상 팔렸다. 대학생 필수 앱 에브리타임 운영사인 비누랩스 역시 투자를 받지 않고 빠르게 성장해온 스타트업으로 꼽힌다. 이 회사는 자체 플랫폼 광고와 제품 판매로 2019년 이후 매년 매출을 두 배씩 늘렸다.
지난해 6월 미디어 스타트업 닷페이스를 시작으로 피트니스센터 예약 업체 라이픽, 모바일 데이터 분석 스타트업 유저해빗, 패션 플랫폼 힙합퍼 등이 투자 유치에 실패해 문을 닫았다.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보고플레이 역시 운영 중단 위기에 처했다. ‘계획된 적자’라는 명분 아래 덩치를 키워 거래액 2300억원을 달성하는 데 성공했지만 부채가 526억원이나 쌓였기 때문이다.
벤처캐피털(VC)도 신규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보다는 기존에 투자한 기업이 내실을 다질 수 있도록 관리하는 데 신경 쓰고 있다. VC업계 관계자는 “수익 모델 없이 이용자나 거래액만 늘려 덩치부터 키우는 방식은 이제 끝났다고 봐야 한다”고 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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