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계약서도 써줘"…법조계 '챗GPT 열풍'

입력 2023-02-12 17:30   수정 2023-02-13 00:04


언어모델 인공지능(AI) ‘챗GPT’가 일으킨 파장이 국내 로펌업계에도 미쳤다. 법무법인 율촌은 다음달 말 ‘챗GPT가 율촌에 주는 시사점’을 주제로 직원들에게 강의를 한다. 생산성을 높이는 데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함께 고민해보자는 취지다. 최근 들어 율촌뿐만 아니라 태평양 등 여러 대형로펌 경영진은 리걸테크(법률정보기술)와 일상적 업무를 결합하는 방안을 분주하게 찾고 있다. “향후 변호사들의 역량을 끌어올릴 수 있는 열쇠는 AI 기술”이라는 게 로펌업계의 공통된 시각이다.
“쉬운 일은 AI에 맡길 수 있어”
12일 로펌업계에 따르면 율촌의 리걸테크 조직 ‘e율촌’은 챗GPT와 같은 언어 생성 AI에 한국어를 학습시켜 활용할 방안을 찾고 있다. e율촌을 이끄는 임정준 고문은 “(챗GPT 같은 AI 기술은) 전문가가 할 수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을 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 검색 등 ‘쉽지만 번거로운 업무’는 AI 챗봇에 물어봐서 해결하고, 이를 통해 확보한 시간에 변호사가 소송 전략 수립 등 고도화된 업무에 힘을 쏟을 수 있다는 얘기다.

율촌은 AI가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늘리기 위한 노력도 이어가고 있다. 자체 확보한 ‘음성 문자 변환(STT)’ 기술을 기반으로 영상에서 원하는 정보를 끌어낼 수 있도록 돕는다는 설명이다. 율촌 관계자는 “기술 활용의 출발점으로 미리 제작한 중대재해처벌법 영상에서 고객사가 원하는 정보를 곧바로 검색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고 소개했다.

법무법인 태평양은 업무 과정에 도입한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솔루션을 고도화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일상적으로 이뤄지는 법령 및 문서 조회, 서류 발급을 간편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시스템이다. 최근에는 각종 데이터를 AI 엔진이 바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 번역툴 ‘트라도스’를 들여왔다. 태평양 관계자는 “9개 해외사무소와 연계된 업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했다. 딥러닝 기반 문서 자동분류 시스템 등을 도입한 법무법인 세종은 계약서 자동 작성 플랫폼 등을 올해 추가 도입할 계획이다. 김앤장, 광장, 화우, 지평 등 다른 대형 로펌도 주요 업무 영역에 RPA를 속속 적용하고 있다.
‘지원사격’도 활발
리걸테크 활용과 관련한 ‘지원사격’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AI 솔루션 도큐브레인의 개발사 인텔리콘연구소가 대표적이다. 도큐브레인은 각종 형식의 문서를 인식해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문서 자동 분류와 추천 등을 해주는 시스템이다. 매일 생성되는 소송 자료와 각종 공문서를 검토해야 하는 로펌업계에서 관심을 보인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로앤컴퍼니는 판결문 검색에 AI를 접목한 ‘빅케이스’를 서비스하고 있다. AI를 활용한 변호사 업무지원 서비스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챗GPT에 대한 관심과 맞물려 리걸테크를 고도화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지만 “AI가 학습할 수 있는 판결문 수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불만도 덩달아 증폭되는 분위기다. 법원은 개인정보 보호 등을 이유로 판결문 공개를 제한하고 있다. 한 법조인은 “특정 상황에서 어떤 점이 법률적으로 문제가 되는지 AI가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선 판결문 데이터를 충분히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며 “사실관계를 담은 1·2심 판결문의 공개 범위를 넓히는 법원의 결단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