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사퇴론' 분출하는 野…지도부 개편 놓고도 내홍 격화

입력 2023-03-12 18:38   수정 2023-03-13 01:20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지사 시절 비서실장을 지낸 전형수 씨가 지난 9일 숨진 사건을 계기로 민주당 내에서 “이 대표가 책임져야 한다”는 사퇴론이 공개적으로 터져 나오고 있다. 이 대표는 “검찰의 압박 수사 때문이지, 저 때문이냐”고 항변하고 있지만, 이런 이 대표를 공개 지지하는 의견은 눈에 띄게 줄고 있다. 당내에선 ‘지도부 인적 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민주당 소장파인 김해영 전 의원은 12일 SNS를 통해 이 대표 퇴진을 재차 요구했다. 김 전 의원은 “이재명 대표와 같은 인물이 민주당 대표라는 사실에 당원으로서 한없는 부끄러움과 참담함을 느낀다”며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도 당이 이재명 방탄을 이어간다면 민주당은 그 명이 다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비명계 윤영찬 의원은 10일 페이스북에 “이 대표가 도의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 그게 인간이고, 그게 사람이다”라고 썼다. 전씨 사망 이후 당내에서 공개적으로 처음 제기된 이 대표 책임론이다. 윤 의원은 “이 대표가 말한 대로 검찰의 무리한 수사 때문이라면 속히 밝혀야 한다”면서도 “이 대표 본인이나 주변에서 고인에게 부담을 주는 일이 있었다면 대표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씨 사망 이전에도 조응천·이상민 등 일부 비명계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 등을 통해 이 대표 체포동의안 무더기 반대표 사태 등을 수습하기 위해 이 대표 사퇴론을 거론했다. 그 이후 이 대표의 재판 출석, 측근 사망 사건 등 악재가 이어지자 이 대표 사퇴론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수도권 한 초선 의원은 “당대표 관련 사안을 민주당 지도부가 계속 수습하고 있는 상황에 부정적인 여론이 많다”고 지적했다. 비명계는 전씨 사망의 사실관계를 일단 지켜본다는 방침이지만, 향후 조직적으로 움직일 가능성도 열려 있다.

당 지도부는 겉으론 여전히 ‘단일대오’를 강조한다. 내부에선 고심하는 분위기가 읽힌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11일 경남도당 강연에서 “지금 당내 상황이 아주 어렵다. 이재명 대표를 지켜달라는 목소리가 있고, 이대로는 어렵다는 목소리도 있다”며 “어느 것이 옳은지 판단할 수 없다”고 털어놨다.

이 대표는 아직까지 거취를 고민하진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측근들은 “이 대표는 본인이 책임지고 위기에 빠진 당을 구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전날에도 정부의 일제 강제징용 해법을 규탄하는 장외 집회에서 윤석열 정부를 향해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당 지도부를 장악한 친명계는 ‘검찰 책임론’을 부각시키며 여전히 이 대표에게 힘을 싣고 있다.

당내에선 쇄신 방안으로 지도부 개편론도 거론되고 있다. 일부 비명계 의원은 지도부에 사무총장과 전략기획위원장 등 주요 당직 교체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총선 공천 과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핵심 보직이다. 이에 대해 친명계는 ‘당직 거래를 요구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한 친명계 의원은 “공천권을 내놓으라는 건데 받아들일 수 없다”며 “논의한 바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