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석·전현무 따라 나도…여대생들 사이 '필수코스'라는 이것

입력 2023-03-22 22:02   수정 2023-03-22 22:48


여대생 김모 씨(24)는 최근 서울 홍대 인근의 퍼스널컬러 숍을 찾았다. 곧 졸업·취업 사진을 촬영해야 하는데 어울리는 스타일을 찾아보려는 생각에서다.

김 씨는 "옷 입을 때 무슨 색을 입고 피해야 하는지, 어떤 화장품이 어울리는지 알려줘 흥미로웠다"면서도 "믿음이 가진 않아서 15만원 내고 퍼스널컬러 진단 받은 지 몇 달이 지난 지금도 예전처럼 옷 입고 화장한다"고 털어놨다.

실내 마스크 해제와 새 학기 개강으로 이처럼 개인이 가진 신체의 색과 어울리는 색을 찾아준다고 홍보하는 퍼스널컬러 업체가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서울 마포구에만 퍼스널컬러숍이 20여개 운영되는데 숍에서 진행하는 퍼스널컬러 진단은 보통 한 시간 내외에 10만~20만원 내외 가격을 받는다. 대학생 입장에선 만만찮은 금액이지만 미용에 관심 있는 20대 여대생들 사이에선 '필수 코스'로 등극해 현재 당일 예약이 불가능할 정도로 인기를 누린다고 한다.


홍대 외에 대학생 유입이 많은 강남 근처에도 퍼스널컬러 숍이 상당수 분포했다. 지난해 각종 방송 프로그램에서 개그맨 유재석, 방송인 전현무 등 유명 연예인들이 퍼스널컬러를 진단 받고 얼굴 빛이 화사해지는 모습이 전파를 타면서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퍼스널컬러 업체들은 학생들 대상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적극 모객에 나섰다. 한 퍼스널컬러 업체 관계자는 "20대 여성이 가장 많이 찾는데 보통 메이크업까지 포함된 15만원 내외 가격의 코스를 택한다. 이달 예약은 대부분 마감된 상태"라고 귀띔했다.


새 학기를 맞아 퍼스널컬러 숍들은 특수를 누리고 있었다. 일부 업체는 컨설턴트 경력에 따라 가격을 달리 책정했다. 어울리는 명도, 채도 분석, 메이크업 제품 테스트 등의 유무에 따라서도 가격은 천차만별이었다. 메이크업과 퍼스널컬러 숍을 함께 운영하는 곳이 많았는데 가장 경력이 많은 컨설턴트에게 어울리는 메이크업까지 같이 받으면 비용이 30만원에 육박했다.

문제는 퍼스널컬러의 전문성에 대한 공신력을 입증하기 어렵다는 점. 컨설턴트(전문가)마다 제각각 다른 자격증을 내세워 영업하는 실정이다. 숍들은 '경력 10년 컨설턴트' '국가 공인 컬러리스트' '일 대일 진단' 등을 내걸고 홍보했지만 쉽사리 믿음이 가지 않는다는 반응이 많았다.

실제로 서울 마포구 소재 20여개 업체 가운데 국가공인 자격증을 내걸고 운영하는 곳은 두세 곳에 불과했다. 현재 국가공인 자격증은 국가공인 컬러리스트 기사,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자격증으로 학력을 비롯해 관련 전공 혹은 경력이 있어야 취득 가능하다. 반면 민간자격증은 대부분 학원이나 개인 업체에서 교육비를 내고 수강한 뒤 자체 시험을 본 뒤 자격증을 발급받는다.

이처럼 퍼스널컬러 유행을 타고 무분별하게 민간자격증이 발급되는 추세에 대해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민간자격증으로 '진단'을 내리기엔 다소 공신력이 부족한 측면이 있다. 자격증을 남발하는 행위는 규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현주 한경닷컴 기자 wondering_hj@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