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H, 판교에 국내 최대 규모 '스타트업 밸리' 만든다

입력 2023-03-23 15:49   수정 2023-03-23 15:52

김세용 경기주택도시공사(GH) 사장은 지난달 27일 경기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GH 혁신·비전보고회에서 “제3 판교테크노밸리에 초대형 스타트업 혁신공간인 스타트업 플래닛을 만들고 판교 전체를 경기도형 ‘스타트업 밸리’로 탈바꿈시키겠다”고 말했다. GH가 산단과 주택을 공급하는 기존의 지방자치단체 산하 주택도시공사의 역할을 넘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생태계 조성자’이자 산업주거 융·복합 모델에 대한 ‘총괄기획자’로 나서겠다는 의미여서 이목을 끌었다.
○국내 최대 스타트업 전용 건물 짓는다
GH는 현재 조성 중인 제3 판교테크노밸리(총 58만㎡) 내 6만㎡가량의 부지에 스타트업 전용 공공지식산업센터인 스타트업 밸리를 짓겠다는 청사진을 마련했다. 건축이 진행된다면 연면적 45만㎡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전용 공간이 탄생할 전망이다. 여기에 입주하는 스타트업과 직원들에게는 거주와 업무를 위한 최고 환경이 제공된다. GH는 스타트업 플래닛 내에 직원들을 위한 공공기숙사를 짓고 인피니티풀, 조식 서비스, 게스트하우스 서비스 등도 도입하기로 했다. 지하에는 호텔식 셔틀라운지도 만든다는 아이디어를 마련했다.

입주 기업인 스타트업을 위한 전용 커뮤니티도 조성한다는 게 GH의 구상이다. 반도체 벤더 기업을 위한 반도체존(zone), 글로벌존, 벤처존 등을 만들고, 기업과 인재의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마련할 예정이다. 공공연구소를 유치하고, 네트워킹 프로그램은 물론 벤처캐피털(VC) 및 액셀러레이터(AC)의 창업·스케일업 컨설팅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GH 관계자는 “공간 전체가 기업들의 혁신 아이디어와 제품을 실증하는 테스트베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판교 전체를 ‘스타트업 밸리’로
GH는 스타트업 플래닛이 성공하면 제2, 제3의 스타트업 전용 공간도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제3판교는 물론 1, 2판교를 경기도형 ‘스타트업 밸리’로 키운다는 방침이다.

MZ세대가 좋아할 만한 환경을 만들고, 직주근접을 이루면 인재가 모이고, 기업들이 시너지를 내면서 혁신성장의 연쇄를 이끌 수 있다는 것이다. 김 사장은 이 비전을 발표하면서 “판교 스타트업 밸리에서 일자리 53만 개, 매출 226조원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1, 2 판교테크노밸리 입주기업 매출은 총 120조원 규모였다. 제3판교가 완성될 즈음이면 GH는 부동산을 개발해 단순히 인계하는 기존의 디벨로퍼를 넘어 프로젝트 전반을 기획하고, 설계 및 시공, 공급과 운영관리까지 책임지는 총괄사업자가 될 전망이다.

GH는 스타트업 플래닛 프로젝트를 위해 경기도 및 성남시와 긴밀하게 협력할 계획이다. 기존 제3판교 자족활성화 자문단에 더해 민간부문 자문단도 추가로 구성하기로 했다. 자금 조달 방안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기존 1, 2판교테크노밸리에서 운영되는 3개의 공공지식산업센터 운영 노하우를 참고한다는 계획이다. GH는 기존 공공지식산업센터 사업에선 토지비와 건설비를 민간과 공공이 함께 분담하고 분양 방식으로 건설비를 충당한 바 있다. GH 관계자는 “스타트업 밸리와 스타트업 플래닛에는 단계별로 공급 방식을 달리하는 등의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원=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