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소통채널 만들어 정책협의 더 긴밀하게 할 것"

입력 2023-04-05 18:22   수정 2023-04-06 02:30

7일 치러지는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한 윤재옥 의원(사진)이 당정 간 긴밀한 소통을 강조하고 나섰다. 윤 의원은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정책적으로 당정협의가 지금보다 더 긴밀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개별 상임위 소속 여당 의원들도 관련 부처와 정기적으로 만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간 당정 소통이 부족했다는 평가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하며 정부가 잘못된 정책을 들고 나올 때는 앞장서서 개선을 요구하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윤 의원은 “지금은 절체절명의 시기”라고 했다. 총선을 앞두고 여야가 치열한 대치를 벌이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각종 쟁점 법안의 국회 처리를 강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선거구 획정 등 여야 간 중요한 현안은 새 원내대표 선출 이후로 미뤄져 있다”며 “각종 협상의 결과가 총선 승리로 직결되는 만큼 차기 원내대표의 자질 중 협상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윤 의원은 원내 수석부대표로 ‘드루킹 특검’을 이끌어낸 2018년의 경험을 떠올렸다. “당시 야당은 분열됐고 의석 수도 열세였지만 치밀하고 디테일한 협상을 통해 여당이던 민주당과 드루킹 특검에 합의했다”며 “다윗도 골리앗을 이길 수 있다.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당내 단합에 무게를 실었다. 경쟁하고 있는 김학용 의원이 ‘수도권 원내대표론’을 내세운 것과 관련해 “지금 (지역을) 앞세우면 당이 또 갈라질 수 있다”며 “그렇지 않아도 수적으로 민주당에 절대 열세인데 친윤에 반윤, 지역으로 또 갈라지면 되겠냐”고 반문했다.

의원들도 개인보다 총선 승리에 더 집중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윤 의원은 “혼자 살려고 한다고 본인 희망대로 되는 게 아니다”며 “(의원들은) 우리 모두가 이기는 데 우선적으로 관심을 둬야 한다. 당 총선 승리에 함께하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서울 강남 및 영남 등 이른바 텃밭 지역의 현역 의원 물갈이론에는 선을 그었다. 윤 의원은 “물갈이를 위한 물갈이는 성공한 적도 없고 지양해야 한다”며 “공천 과정과 절차를 투명하게 해 억울한 사람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치권에 입문하기 전부터 ‘절제와 균형’을 좌우명으로 삼은 윤 의원은 원내대표가 되면 당 운영도 이에 맞춰서 하겠다고 했다.

글=노경목/고재연/박주연 기자
사진=김병언 기자 autonom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