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 커트 넘을까…매킬로이는 '커리어 그랜드슬램'할까

입력 2023-04-06 18:30   수정 2023-05-06 00:01


회원을 동반하지 않고선 들어갈 수 없는 최고급 골프장 오거스타내셔널GC가 비회원에게 출입문을 열어주는 건 1년에 딱 한 번뿐이다. 바로 ‘세계 최대 골프 축제’로 꼽히는 미국프로골프(PGA) 메이저대회 마스터스가 열릴 때다.

7일(한국시간) 막을 올리는 87회 마스터스를 맞아 대회장인 미국 조지아주 오거스타내셔널GC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스코티 셰플러(27·미국), 로리 매킬로이(34·북아일랜드), 욘 람(29·스페인) 등 ‘빅3’는 물론 출전이 불투명했던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47·미국)도 참가하는 등 흥행 요소는 다 갖췄다. 올해 마스터스의 5대 관전 포인트를 꼽았다.
(1) 우즈, 커트 통과할까
우즈는 ‘마스터스의 남자’로 통한다. 4개 메이저대회에서 거둔 15승 가운데 5승을 마스터스에서 수확했다. 하지만 우즈는 지난 5일 기자회견에서 “작년보다 샷은 좋아졌지만 다리 상태는 나빠졌다”고 자평했다.

오거스타내셔널GC엔 평지가 없다. 가장 높은 1번홀 그린과 가장 낮은 12번홀 개울의 고저 차는 53.3m에 이를 정도로 경사가 심하다. 다리 상태가 온전치 않은 우즈가 걸어서 소화하기엔 부담이 되는 높낮이다. 대회 기간 내내 비 예보가 있는 것도 추위에 약한 우즈에겐 악재다.

미국의 골프위크에 따르면 스포츠 베팅사이트 베트MGM은 이번 대회에서 커트 탈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강자로 우즈를 1위, 필 미컬슨(53·미국)을 2위로 꼽았다. 또 우즈의 성적에 대한 베팅에서는 커트 탈락이 1위, 20위 이내가 2위, 톱10이 3위, 톱5가 4위, 4일 내내 언더파가 5위를 차지했다.
(2) 3으로 끝나는 해의 저주 ‘날씨’
3으로 끝나는 해마다 오거스타내셔널GC는 몸살을 앓았다. 최근 50년 동안 마스터스가 예정보다 하루 늦게 끝난 적이 두 번 있었는데, 모두 3자로 끝나는 해(1973년, 1983년)였다. 1993년에는 악천후로 2라운드가 중단됐고, 2003년에는 1라운드를 예정대로 치르지 못했다. 2013년에도 대회 기간에 비가 내렸다.

악천후는 올해도 찾아온다. 2라운드(8일)부터 비가 내려 9일에는 최고 기온이 10도로 뚝 떨어진다. 최대 시속 20마일에 이르는 거센 바람도 분다. 날이 추워지면 거리가 덜 나가고 그린 스피드도 달라진다. 기상 악화로 경기가 순연되면 샷감도 흐트러지곤 한다.
(3) PGA-LIV 대결의 승자는
PGA투어와 LIV골프에는 마스터스가 외나무다리다. LIV 선수들은 그동안 PGA 대회에 출전하지 못했지만, 마스터스는 예외였다. 과거 마스터스를 제패한 미컬슨과 더스틴 존슨(39·미국) 등 18명의 LIV 선수가 출전한다.

양측 모두 상대편의 콧대를 꺾겠다고 다짐하고 있지만, 직접적인 충돌은 피하는 분위기다. PGA파의 대표격인 매킬로이는 지난 5일 LIV 대표 선수 중 하나인 브룩스 켑카(33·미국)와 함께 연습 라운드를 치렀다. 우즈, 프레드 커플스 등 PGA파와 존슨, 미컬슨, 버바 왓슨(45·미국) 등 LIV 선수들이 한자리에 모인 챔피언스 디너도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마무리됐다.

하지만 신경전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오거스타내셔널GC는 이번 대회에 LIV 커미셔너(그레그 노먼)만 쏙 뺀 채 PGA 커미셔너(제이 모너핸)와 DP월드투어 대표(케이스 펠리)만 초청했다.
(4) ‘빅3’ 진검승부 승자는
세계 랭킹 1~3위 간 진검승부는 이번 대회 최대 관심사 중 하나다. 이번 대회 결과에 따라 이들의 랭킹은 다시 바뀔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그린 재킷의 주인공이었던 셰플러는 대회 2연패를 노린다. 이번에 타이틀 방어에 성공하면 우즈(2001~2002년) 이후 역대 두 번째로 2연패를 이루게 된다. 매킬로이는 ‘커리어 그랜드슬램’(4개 메이저대회 모두 우승)에 도전한다. 그는 2011년 US오픈, 2012년 PGA챔피언십, 2014년 디오픈을 제패했지만 마스터스와는 인연이 닿지 않았다.
(5) ‘K브러더스’ 일낼까
역대 마스터스 챔피언, 최근 1년간 메이저대회 우승자, 세계랭킹 50위 등 88명만 초청받은 올해 마스터스에 출전한 한국 선수는 4명이다. 2020년 첫 출전에서 준우승한 임성재(25)를 비롯해 김시우(28), 이경훈(32), 김주형(21)이다. 임성재는 외신들도 주목하는 우승 후보다. 미국 ESPN은 이번 대회 우승 후보 그룹에 셰플러, 매킬로이 등과 함께 임성재를 꼽았다.

‘폭주 기관차’ 김주형은 이번 마스터스를 통해 PGA투어의 차세대 주자로 완전히 자리잡았다. 첫 공식 연습라운드에서 우즈, 매킬로이와 나란히 섰고 6일 마지막 공식 연습은 셰플러와 함께했다. 주최 측이 마련한 공식 기자회견에도 초대됐다. 특히 우즈의 바로 앞 순서에 배치돼 김주형에 대한 주최 측의 뜨거운 관심을 반영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